기사 메일전송
과기정통부, 2019년 제1회 한국코드페어 추진 - - 소프트웨어로 풀어가는 나의 꿈, 우리의 미래 이야기 - 윤만형
  • 기사등록 2019-07-05 11:30:56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초·중등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교육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2019년 제1회 한국코드페어를 추진한다.

 

 

한국코드페어는 소프트웨어로 풀어가는 나의 꿈, 우리의 미래 이야기라는 주제로, 소프트웨어 교육과 해커톤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 온라인 알고리즘 교육과 실력검증을 제공하는 알고리즘 히어로즈’, 소프트웨어 작품을 공모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착한상상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방법을 온·오프라인으로 교육하고, 주어진 일상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소프트웨어 구현능력, 팀원 간 협업 과정 등을 평가하는 해커톤 대회이다.


 

참가희망자는 7.15.()~7.24.()에 참가신청을 해야 하며, 파이썬, HTML 등 기초 프로그래밍온라인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이후, 서면평가를 거쳐 선발된 교육생(300여명)은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 역량을 키운 후 10월 해커톤 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알고리즘 히어로즈는 초··고 학생에게 온라인을 통해 알고리즘 교육 및 실력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7.8.()~7.17.() 동안 참가자를 모집하며, 참가자에게는 온라인 알고리즘 강의 및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정해진 일시에 온라인 알고리즘 실력검증(3)을 실시하여 우수성적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우수성적자에게는 10월 여수에서 개최될 알고리즘 챔피언십(가칭)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착한상상 ··고 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주변의 사회 현안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기술융합 등을 통해 해결하는소프트웨어 작품을 공모하는 프로그램이다.


 

32회 정보문화의 달(6) 행사와 연계한 1차 전시·심사를 통해 2차 전시·심사에 진출할 150여개 팀을 선정하였다.


 

10월에 개최되는 최종 전시·심사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되면, 내년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에 한국대표로 출전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소프트웨어 빌더스 챌린지 우수성적자 등에게 국무총리상 1,과기정통부장관상 7(코치상2점 포함), ‘소프트웨어를 통한 착한상상 우수성적자 등에게 국무총리상 1,과기정통부장관상 11(지도교사상3점 포함)  국무총리상 2, 과기정통부장관상18을 시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별 세부 추진 내용과 일정은 한국코드페어 홈페이지(koreacodefair.kr)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가져 올 지능정보사회에서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언어다.”라며, “많은 학생들이 한국코드페어에 참가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980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부여 낙화암
  •  기사 이미지 아산서·유관기관 협업, 두바퀴 차 교통안전 캠페인 및 강력 단속실시
  •  기사 이미지 몽골은행, 전기차 충전기를 6500만대에 구입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