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김...
사진=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유튜브영상 캡쳐
* 야장 : 농기구, 생활도구 등을 제작하는 대장장이
** 궁시장 : 활과 화살을 제작하는 장인을 말하며, 충북의 궁시장은 화살을 제작하는 장인임
충청북도는 도 지정 무형유산 「야장」 기능보유자로 유동열 씨를, 「궁시장」 전승교육사로 양창언 씨를 신규 인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인정은 충북 무형유산 전승 체계를 강화하고 후학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야장」 기능보유자 인정은 2003년 이후 약 22년 만에 이루어진 사례다.
유동열 씨는 1998년 대장간 일을 시작한 뒤, 2003년 고(故) 설용술 보유자의 문하에 입문하며 본격적으로 「야장」 기술을 익혔다.
2008년 전승교육사로 인정된 그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 객원 교수(2013~2020)로 활동하며 전통철물 기술 전수에 힘썼고, 국가유산 활용사업(2010~2025)과 보은군 농경문화관 대장간 위탁운영(2019~2026) 등 다양한 전승 현장에도 참여해 기술 전승 체계화와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유동열 보유자의 「야장」 기능보유자 인정과 함께, 매월 100만 원의 전승지원금과 연 1회 180만 원의 공개행사비가 지원된다. 이를 통해 전승 현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후학 양성과 전통문화 계승에 지속적인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창언 씨는 아버지이자 「궁시장」 기능보유자인 양태현 씨로부터 2008년부터 화살 제작 기술을 전수받아 2014년 전승 이수자로 인정받았다. 이후 청주죽시 공방을 10여 년간 전업으로 운영하며 체계적인 전수 교육을 이어왔으며, 이번에 「궁시장」 전승교육사로 인정되어 매월 50만 원의 전승지원금을 받게 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지난해부터 단절 위기에 처한 도 무형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전승자를 발굴하기 위한 전승자 공모를 처음 실시했고, 이번에 두 분의 전승자가 인정되었다”며 “앞으로도 충북도는 무형유산 전승자를 지속적으로 충원해 전승 기반을 확충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현재 충북 도내에는 국가 무형유산 7종목과 도 지정무형유산 28종목이 지정되어 전승 및 보전되고 있으며, 이번 신규 인정은 지역 전통문화의 지속적 계승과 활성화에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여주도시공사, 임직원 플로깅 리워드 지역 환경 기부
여주도시공사가 임직원 150명이 참여한 기후행동 ‘플로깅’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리워드를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기부했다. 캠페인은 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경기도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에서 적립된 금액을 지역사회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활동에 환원하는 방식이다.이번 기부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
여주시, 폐건전지 화재 대응 집중 소방합동훈련 실시
여주시가 1월 9일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재활용선별장에서 여주소방서와 함께 폐건전지 화재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리튬계 폐건전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초기 진화, 직원 대피, 실종자 구조까지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됐다.참여자들은 유해가스 대응, 구조대 진입 등 실전 같은 협업으로 현장 대응 능력을 점검했다. 여.
동대문구, 보훈예우수당·참전명예수당 1월부터 인상…“예우는 생활에서”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보훈 대상자와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2026년 1월부터 보훈예우수당과 참전명예수당을 인상해 지급한다고 밝혔다. 구는 “예우를 말로만 그치지 않고 생활 속 지원으로 이어가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인상 내용은 두 갈래다. 먼저 국가보훈 대상자에게 지.
동대문구,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발급 서비스 본격 시행
동대문구가 1월 22일부터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존 플라스틱 카드 대신 스마트폰에 등록해 필요할 때 바로 제시할 수 있어 휴대성과 편의성이 높아졌다.발급 대상은 유효한 실물 등록증을 가진 장애인으로,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도 신원 확인이 용이해 ..
마포구, 공인중개사 대상 토지거래허가제도 소통 교육 시행
마포구가 토지거래허가구역 관련 문의 증가에 대응해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부동산 정책 소통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은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이후 변경된 제도와 토지거래허가제도의 절차, 요건, 사후관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주요 내용은 정책 사례 기반 실무 교육, 허가제도 처리 절차 안내, 인터넷 중개대상물 표.
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