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가대표 AI 선발, 네이버클라우드·NC AI 동시 탈락…‘독자성’이 발목
  • 김만석
  • 등록 2026-01-19 09:44:54

기사수정
  • 5개 정예팀 경쟁 속 이변 발생, 정부 “기술력뿐 아니라 독자성 평가 중요”

사진=KBS뉴스 영상캡쳐

글로벌 AI 모델과 견줄 만한 ‘국가대표 AI’를 선발하는 정부 프로젝트에서 5개 참가팀 가운데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동시 탈락하는 이변이 발생했다.


정부는 NC AI가 성능과 활용성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고,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술력 검증은 통과했지만 중국 알리바바 모델 일부를 활용해 독자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탈락 이유를 설명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기존 오픈 모델을 활용했다 하더라도 이를 깨끗이 비우고 자체 확보 데이터로 검증해야 했는데, 가중치를 그대로 사용한 부분이 문제였다"고 강조했다.


반면 LG AI 연구원과 SKT, 업스테이지는 기술력과 독자성을 모두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정부는 이번 경쟁이 국가 AI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탈락 기업에도 재도전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지만,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를 검토하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NC AI 역시 당혹스러운 분위기 속 말을 아끼고 있다.


올 연말에는 추가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K-AI’ 명칭을 사용할 정예 팀 2곳이 선발될 예정이며, 반년마다 진행되는 경쟁을 통해 국가 AI 생태계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모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400m 산위에 건설된 바나힐 바나힐은 해발 1,400m 높이에 자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되어 유럽식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공기로 사계절 내내 방문객을 끌어들이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열리는 축제와 문화 행사로 현지 ..
  2.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3.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4.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5.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6.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7.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 겨울방학 맞아 ‘손뜨개 클래스’ 운영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이 겨울방학을 맞은 지역 청소년들에게손끝으로 전해지는 따뜻한 성취감을 선사했다.담빛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6일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바늘 없이 손가락만을 이용해 소품을 만드는 ‘손뜨개(핑거니팅) 클래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바늘 없이 뚝딱, '핑거니팅'의 매력 ‘핑거니팅&rsq...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