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좋은 만남 좋은 선택 조정희
  • 기사등록 2019-08-16 15:52:02
기사수정

 


좋은 만남 좋은 선택


사람은 무수한 관계로 이어지고 그 관계 또한 어떤 선택이냐에 따라 크게 좌우가 된다. 


그래서 성공하는 인생이 되려면 만남과 선택을 잘 해야 한다. 만남이 복되고, 선택이 지혜로우면 그 인생은 형통할 것이다. 


그러나 만남이 불행하고 선택이 어리석으면 그 인생은 고난과 절망의 연속이 될 것이다. 세상에는 상생의 만남이 있고, 상극의 만남이 있다. 그러므로 이 만남이 참으로 중요하며, 우리는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부모와의 만남은 선택할 수가 없는 것이기는 하다. 그러나 스승의 만남, 친구의 만남, 부부의 만남은 내가 선택하기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 사이의 만남은 우리 인생의 평생을 걸쳐 영향을 주게 된다. 


그 만남이 우리의 성품을 만들기도 하고, 우리의 꿈을 좌우하기도 하며, 우리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짓기도 한다. 인생의 여정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할까 ?


1. 생각이 건강한 사람을 만나야 한다. 일의 성공과 실패는 생각이 좌우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생각을 하고,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생각을 한다. 안 된다, 못한다, 죽겠다, 할 수 없다. 이런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은 아무리 좋은 조건에서 시작해도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은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해낸다. 조건의 난관을 이겨낸다 성공은 특정한 목표를 향해 생각을 집중시킨 결과이기 때문이다.  


2. 언어(말)가 건강한 사람을 만나야 한다. 말에는 엄청난 힘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구속력이다. 한 번 말을 뱉으면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 삶에 돌아와 반드시 구속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사람은 자신이 말한대로 되어진다. 이별 노래는 이별을 심고, 사랑 노래는 사랑을 심는다고 하지 않는가 ? 우리가 말을 할 때도 밭에 심어 놓은 씨처럼 말대로 그 결과가 나타난다. 그것이 바로 자기 성취의 예언이라는 것이다. 


3. 그리고 또 꿈이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꿈의 크기가 그 사람의 가격이다. 꿈이 있는 사람은 결코 가난하게 살지 않는다. 그러나 물질은 풍부해도 꿈이 없는 사람은 가난하다. 꿈은 인생을 풍요롭게 할 뿐 아니라, 인생의 모든 과정이 주는 아픔을 이겨낼 힘을 준다.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을 겪으면서도 우리의 어머니와 아버지들이 포기하지 않고 오늘까지 살아올 수 있었던 동력이 무엇인가 ? 바로 내일은 더 낫겠지 하는 삶의 소망과 꿈이었다. 좋은 만남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좋은 만남도 좋은 선택에서 오는 것이다. 좋은 선택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선택의 순간과 선택의 결과는 신비 속에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세상 사람들은 좋은 선택이 그저 운이라고 한다. 혹은 팔자라고도 한다. 혹은 정해진 운명이었다고도 말을 한다. 그러나 선택은 운이나 팔자가 아니다. 선택은 우리의 의지이다. 우리들 생각의 결과이며, 마음의 열매다. 그렇다면 나쁜 선택은 모두 우리의 잘못일까 ?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본래 올바른 선택을 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식에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제한된 인식 능력 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시간과 공간에 지배받으며, 미래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한계를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하므로 우리는 좋은 만남과 좋은 선택을 할 줄 아는 지혜를 터득해야 하는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19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꼭 기억할게"…안산서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
  •  기사 이미지 일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
  •  기사 이미지 조국,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참배...문 전 대통령도 예방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