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대한축구협회아직까지 플랜 B인 스리백 전술은 가다듬을 점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국 남자축구대표팀이 월드컵 2차예선을 앞두고 치른 조지아와 경기를 무승부로 마쳤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FIFA랭킹 37위)은 5일(한국시간) 터키 이스탄불의 파티흐 테림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지아(94위)와의 KEB하나은행 초청 친선경기에서 황의조의 멀티골에도 불구하고 2-2로 비겼다. 2001년생 이강인을 A매치 데뷔시키고, 낯선 스리백을 내세우며 파격적인 실험을 한 한국은 풀어야할 숙제를 확인했다. 대표팀은 오는 10일 투르크메니스탄과 2022 카타르월드컵 2차예선 1차전 원정경기를 치른다.
확 젊어진 라인업이었다. 이날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선수 중 가장 나이 많은 선수가 1991년생 이정협일 정도로 어렸다. 이강인은 이날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만 18세 198일의 나이로 역대 최연소 A매치 데뷔 7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A대표팀에 첫 승선했던 이강인은 두 번째 소집 만에 벤투 감독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그동안 김승규, 조현우에 밀려 벤치를 지켰던 구성윤도 감격적인 데뷔전을 치렀다. 이동경도 후반에 황희찬 대신 들어가며 A매치 데뷔했다.
벤투 감독은 지난 6월 호주와의 친선경기(1-0 승)에서 가동했던 3-5-2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벤투 감독 부임 이후 4-1-3-2 포메이션이 플랜 A로 자리잡는 가운데 이날은 월드컵 예선을 앞두고 스리백을 플랜 B로 실험하려는 의도였다. 손흥민과 이정협이 투톱을 맡았다. 중원에는 백승호, 이강인, 권창훈이 포진했다. 김진수와 황희찬이 윙백을 소화했다. 스리백 수비진은 권경원, 김민재, 박지수였다. 골문은 구성윤이 지켰다.
한국은 스리백이 어색한 듯 전반엔 좀처럼 힘을 쓰지 못했다. 특히 조지아는 한국의 오른쪽 측면 뒷공간을 집중 공략해 위협적인 찬스를 만들어냈다. 수비 불안으로 흔들린 한국은 잦은 빌드업 실수로 인해 공격을 전개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주도권을 내준 한국은 전반 40분 조지아의 자노 아나니제에게 선제골을 내줬다.
벤투 감독은 후반 시작하자마자 3명을 교체하며 전열을 재정비했다. 교체 투입 후 곧바로 동점골이 나왔다. 후반 2분 손흥민이 오른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를 황의조가 가까운 포스트로 쇄도하며 왼발을 갖다 대 골망을 흔들었다. 황의조는 A매치 3경기 연속골로 파죽지세를 이어갔다. 선제골이 터진 지 4분 뒤에는 이강인이 아크 오른쪽에서 위협적인 왼발 프리킥을 시도했으나 아쉽게도 골대를 맞고 나왔다.
그러나 한국은 전반에 드러난 문제점을 후반에도 지속적으로 노출하며 어려움을 겪었다. 후반 중반에는 조지아의 카자이슈빌리에게 페널티박스에서 결정적인 슈팅을 내줬으나 골키퍼 구성윤이 선방했다. 위기를 넘긴 한국은 후반 40분 황의조가 역전 헤더골을 성공시켰으나 후반 45분 조지아의 크빌리타이아에게 동점골을 허용해 2-2로 경기를 마쳤다.
자료출처=대한축구협회
구리시, 2026년 경기도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해 9월 경기도에 공모 신청한 「2026년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사업」에 지난 1월 5일 최종 선정돼, 토평동에 있는 구리종합사회복지관 일대를 대상으로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경기도가 주관하는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사업」은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단 2곳만 선정되...
구리시, 2026년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해 9월 경기도에 공모 신청한 「2026년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에 지난 1월 5일 최종 선정돼, 시민 이용률이 높은 구리시청 종합민원실과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범용 디자인(유니버설 디자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사업은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단 3곳만 선정되는 경...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사업,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평가 최종 통과
포천시는 지난 5일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사업이 경기도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평가’에 최종 통과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평가는 지역 역사·문화 보존의 필요성, 공공성, 운영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박물관 설립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하..
포천시, 포천사랑상품권 운영 확대 등 소상공인 지원 강화
포천시는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 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포천사랑상품권 운영 기준을 정비하고 맞춤형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시는 지역화폐 발행지원 사업이 국비 지원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최근 개정된 「경기지역화폐 발행지원사업 운영지침」을 반영해 2026년도 포천사랑상품권 운영 기준을 조정.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신규 모집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치매안심가맹점’을 신규 모집한다.치매안심가맹점은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내 촘촘한 치매안전망 구축에 앞장서는 생활밀착형 업소로, 사업장 구성원 전원이 치매 동반자(파트너) ..
의정부시, 새해 선제적 재해 대비 위해 호원간이배수펌프장 현장 점검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월 7일 병오년 새해를 맞아 재난대응시설인 호원간이배수펌프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호원간이배수펌프장은 집중호우 시 지대가 낮아 빗물이 자연 배수되지 않는 지역의 침수를 방지하는 방재시설로, 하천 수위 상승 시 펌프를 통해 빗물을 강제로 방류해 시가지 침수를 막는 역할을 한다.이번 점검은 .
연천군 신서면 기관·단체, 대광초·중학교 발전기금 후원
연천군 신서면 기관·단체가 지난 5일 대광초·중학교를 방문해 지역 학생들의 교육환경 조성에 힘써 달라며 발전기금 400만원을 후원했다.신서면 기관·단체 관계자는 “적은 금액이지만 학교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해 지역사회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길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