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광역시, 2019 여성가족친화마을 성과발표회 개최 - 여성가족부 및 행정안전부 주관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성과 공유 - 올해 3개 분야 19개 마을이 활발한 활동 펼쳐 김두만 광주전남 총괄본부장
  • 기사등록 2019-12-03 22:42:22
기사수정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3일 오전 10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19개 여성가족친화마을과 컨설턴트, ·구 담당자 및 마을활동가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여성가족친화마을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성과발표회는 여성가족친화마을의 5대 뉴스부터 19개 마을 활동가들의 마을 소개, 마을의 다양한 활동 영상 및 소감 발표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광주 곳곳에서 펼쳐졌던 각양각색의 활동을 여친뉴스 온-에어뉴스형식으로 발표했다.

 

2019 여성가족친화마을 5대 뉴스로는 여성가족친화마을 19곳 확정 성평등 교육 확산 전국 여성가족친화마을 광주로 배움 여행 광주 여성가족친화마을 돌봄 공동체 전국에서 인정 여성가족친화마을 컨설팅 전문·체계화 등을 선정했다.

 

또 남구 브라운등 마을에서 꾸려가고 있는 이야기를 담은 취재영상, 북구 동림 어벤져스등 마을활동가들의 밀착취재, 광산구 마을한바퀴의 보드게임 활동을 노래로 개사해 불러주는 특별공연 등도 선보였다.

 

더불어 2020년 광주광역시 여성가족친화마을사업을 날씨로 예보하는 등 다양한 방송형태로 여성가족친화마을을 소개했다.

 

2019 여성가족친화마을은 돌봄, 여성역량강화, 성평등마을 등 3개 분야 19개 마을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여성가족친화마을을 통해 영유아 돌봄과 초등 방과후 돌봄, 야간돌봄 등 마을맞춤형 돌봄이 안정적으로 이뤄졌으며, 마을 역사해설, 재활용, 목공, 공동밥상 등 다양한 역량강화 활동이 펼쳐졌다.

 

특히 올해는 여성가족부 주관 주민주도형 공동돌봄체 우수사례공모전에서 남구 숲속작은도서관’, 북구 첨단2 제일풍경채입주자대표회의등이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4곳이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어 지난 1128일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한마당에서 광산구 장자울마을 한울타리 돌봄이 대상 수상 등 19개 여성가족친화마을 활동들이 결실을 맺었다.


이날 성과발표회에 참여한 활동가들은 마을의 성평등 의식이 높아지고 마을단위 자생적 소모임 구성이 활발해지고 있다마을에서 여성리더가 발굴되고 변화되는 등 따뜻하고 사람 냄새나는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강영숙 시 여성가족정책관은 “2020년 여성가족친화마을사업은 돌봄환경 조성 및 여성역량 강화 등 일상에서 체감하는 양성평등정책을 추진하겠다여성과 가족이 모두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9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의 복지 홈런~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드'를 성황리에 마침
  •  기사 이미지 김동연 지사 기후 국제교류협력을 위해 워싱턴주의 제이 인즐리 주지사 방문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청소년 드론축구단, 한국 대표로 ‘2024 국제 드론축구 제전’ 출전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