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차 유성민간원자력시설환경안전감시위원회.대전 유성구(구청장 정용래)는 지난 31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2020년 제1차 유성민간원자력시설환경·안전감시위원회를 열고 지난 1월 발생한 방사성물질 방출사건에 대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시설안전강화 종합대책을 보고 받는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강문자 방사성폐기물통합관리단장은 사건이 발생한 시설의 종합안전 대책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근본 원인으로 지목한 관리와 운영 체계를 포함한 재발방지 대책을 보고했다.
위원장인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함께 무너진 주민들과의 신뢰를 회복하는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사고 발생 시 규제기관 보고 못지않게 사고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지자체와 지역주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위원도 신뢰 회복을 강조하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재발방지 대책 마련 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20일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물질 방출사건을 조사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자연증발시설에서 2019년 9월 26일 약 510ℓ 액체 방사성폐기물이 방출됐고, 매년 470~480ℓ의 액체 방사선폐기물이 유출됐을 것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북구종합사회복지관, 나눔냉장고 김장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종합사회복지관은 19일 복지관에서 북구 8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김장을 하고 나눔냉장고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나눔냉장고 김장행사를 진행했다.
북구 효문동 새마을부녀회, 겨울맞이 꽃심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새마을부녀회는 19일 동 행정복지센터 입구 화단을 정비하고 겨울맞이 꽃심기 활동을 했다.
북구,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9일 구청 상황실에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열어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5년 이행점검 2차 모니터링과 함께 2026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북구 노인대학 특강
[뉴스21 통신=최병호 ]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9일 시니어행복나눔센터에서 '웃으면 인생 대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사랑나눔 무김치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19일 현대차 노사 안녕한 염포만들기 사업으로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무로 담근 김치를 독거노인가구 50세대에 전달했다.
북구 농소3동 주민자치회, 초등학교 보이는 소화기함 설치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3동 주민자치회는 18일 지역 내 초등학교 4곳에 소화기의 위치를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보이는 소화기함 설치를 지원했다.
북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추진한 스쿨존 내 대형차량 사고예방 키높이 반사경 설치 사업이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 선정 우수사례에 선정돼 18일 충남 홍성군에서 열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 콘퍼런스 및 박람회에서 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