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글로비스가 신호탄으로 카자흐스탄에 신규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음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과 본격 사업에 돌입했다.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는 카자흐스탄 음료 제조/판매 기업 RG 브랜즈(RG Brands)와 7년간의 운송 사업 계약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와 손잡은 RG 브랜즈는 1994년 설립된 카자흐스탄 음료 전문 업체로 현지 음료 시장 전체 2위에 자리하고 있다. 생수, 차(茶), 탄산 등을 취급한다. 석회 성분이 높은 상수 시설을 대신해 국민들이 즐겨 마시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4개 공장을 갖추고 있으며 카자흐스탄 국민 생수 ‘asu’를 비롯해 펩시콜라 등 연간 약 7억5000만리터(ℓ)의 음료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카자흐스탄 수도 누르술탄(구 아스타나)을 비롯해 핵심 도시인 알마티, 쉼켄트 등에서 운송 사업을 전개한다. RG 브랜즈 물류센터에서 제품들을 실어 도심 내 도소매점에 신속·정확하게 ‘배송’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내년부터는 배송 도시를 대폭 늘린다. 동시에 생산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제품을 나르는 ‘수송’ 업무, 물류센터 관리 업무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나아가 콜드체인(냉장/냉동물류), 친환경 상용트럭, 라스트 마일 등 앞서 확보한 스마트물류 기술을 강점으로 RG 브랜즈와 협업 범위를 더욱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시작으로 유제품, 육류, 의약품 등 생활과 밀접한 현지 타 업체들과 거래도 이뤄낼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이번 카자흐스탄 진출은 '글로벌 파이오니어(Global Pioneer)'의 첫 결과물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초 신흥 물류시장 개척 선발대인 글로벌 파이오니어를 카자흐스탄, 미얀마 등에 파견하고 시장 진출 초석을 놓았다.
카자흐스탄 경제는 빠르게 성장 중이다. 다만 물류시스템은 발전하지 않아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게 RG 브랜즈 과제였다. 이에 선진화된 기술 도입에 관한 필요성을 느끼고, 글로벌 사업을 통해 물류 기술력을 축적한 현대글로비스와 사업 파트너가 됐다.
카자흐스탄 경제 성장성이 큰 만큼 양사 협업이 기대된다. 1991년 독립 당시만 하더라도 독립국가연합(CIS) 중 가장 가난한 나라였던 카자흐스탄은 이후 풍부한 지하자원 등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총생산(GDP)은 1661억달러를 기록했다. 중앙아시아 5개국(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GDP의 53%를 차지해 ‘중앙아시아의 거인’으로 불린다.
1인당 명목 GDP도 약 1만달러에 달해 CIS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부유한 국가로 꼽힌다. 고령인구는 전체의 11%에 불과하고 16~62세 인구가 전체인구의 58%에 달해 소비시장으로서 잠재력이 큰 편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카자흐스탄에서 첫발을 뗐다.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인근 신흥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겠다”며 “앞으로도 물류 시장 미개척지에 우수한 인력을 파견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 풀무원
<E3(사장급) 승진> ▲ 천영훈 대표 ◇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 풀무원▲ 김태석 풀무원기술원장<E2(부사장급) 승진>◇ 풀무원다논▲ 홍영선 대표◇ 풀무원식품▲ 윤명랑 글로벌마케팅총괄본부장<E1(상무급) 승진>◇ 풀무원▲ 강재훈 리빙케어사업부장 ▲ 이동화 홍보담당 ▲ 윤은주 법무담당◇ 풀무원식품▲ 이창원 ..
[인사] 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농협생명·농협손해보험
<농협금융지주>△ESG상생금융부장 이효섭 △글로벌전략부장 이철신 △자산운용전략부장 류지민 △디지털전략부장 채민석<농협은행>△준법감시부장 이병진 △종합기획부장 연성흠 △소비자보호부장 주성숙 △AX전략부장 배태권 △ 데이터솔루션부장 조현상 △테크기획부장 장마리 △테크시스템부장 고경식 △금융솔루션부장 이.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2025 송년회 성황리 개최
2025년 12월 11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컨벤션 전통혼례실 B1에서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송년의 밤'**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치안을 위해 1년 동안 묵묵히 봉사해온 자율방범대원들과 기관 관계자, 내빈들이 대거 참석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행사는 조영덕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