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개혁과 위수지역 해제로 평화지역의 급격한 경기위축이 우려되는 가운데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올해 처음 도입된「군장병 우대업소 육성 및 인센티브 지원사업」이 확대 추진된다.
「군장병 우대업소 육성 및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군장병*이 우대업소에서 소비하고 나라사랑카드로 결제하면 업소는 군장병에게 결제금액의 30%상당을 지역상품권으로 돌려주고, 이 금액은 군청에서 환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코로나 19확산으로 군장병의 외출‧외박 등 출입이 통제됨에 따라 우대업소 이용이 정체되고, 평화지역의 상권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도는 군장병 우대업소 지원 활성화 방안을 마련, 본격 추진하게 되었다.
주요 확대사항과 계획은, 첫째, 군장병 우대업소 업종 확대로 당초 외식·숙박·민박업에서 군장병이 이용하는 전 업종으로 확대하였다.
둘째, 군장병 이용한도 확대로, 당초 환급한도를 1회 3만원(10만 5천원까지 이용 가능)에서 1회 5만원(16만원까지 이용 가능)으로 환급 범위를 조정하였다.
확대계획은 각 군별 준비를 거쳐 추진할 예정이다.
화천‧양구군은 업종확대 공고를 완료하였고, 철원‧인제·고성군은 준비기간을 거쳐 금년 중 시행할 계획이다.
강서구, 예비 부모 위한 '부부 출산 준비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예비 부모에게 출산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 출산 준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일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해 주말에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신체적·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강서구보건소(...
구리시 인창도서관 천문대, 천체투영관 시범운영 실시
구리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인창도서관 옥상 천문대 내 천체투영관의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천체투영관은 기존 천문대가 눈이나 비 등 기상 여건으로 실체 관측이 어려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됐으며, 지난해 8월 착공 후 5개월간 공사를 거쳐 12월 준공됐다.투영관은 지름 7m 경사식 반구형 돔 스크린과 최대 6K 해상도...
포천문화관광재단,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포천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월 6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2026년 추진되는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예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 과정의 어려움.
양천구, 8번째 서울형 키즈카페 ‘신월5동점’ 개관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신월5동 주민센터 내 방아다리 공동육아방을 ‘서울형 키즈카페’로 전면 리모델링하고, 1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저렴한 비용으로 날씨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보호자와 아이 모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외출이 ...
포천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 실적 크게 증가
포천시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운영하는 특례보증 지원 실적이 최근 크게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특례보증은 완화된 심사 기준으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역 기업의 경영 안정과 재기 기반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시는 2024년 29개 기업에 40억 원을 지원.
의정부시, 삼정제빵소 [2025년 착한 청년가게] 선정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관내 청년봉사단체 청심회가 생연1동 연탄 사용 7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애(愛)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심회는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청년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사랑의 집수리와 연탄 봉사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봉사에서는 생연1동과 연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