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도지사 최문순),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이상익), 폐광지역 4개 시군 태백시(시장 류태호), 삼척시(시장 김양호), 영월군(군수 최명서),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오는 12월 21일 오전 11시 강원도청 본관회의실에서 폐광지역 걷는 길(가칭 운탄고도-運炭高道)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강원도, 동부지방산림청, 폐광지역 4개 시군(태백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이 지역균형뉴딜(강원형뉴딜-그린뉴딜) 상생협력과 발전을 위하여 협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우병렬 경제부지사, 이상익 동부지방산림청장, 폐광지역 4개 시‧군 부시장‧부군수가 참석한다.
도와 폐광지역은 그동안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각각 지역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여 왔으나, 4개 시군을 아우르고 상징성을 가진 콘텐츠가 없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지역의 자연경관, 풍부한 산림자원, 산업유산 인프라를 하나로 잇는 그린뉴딜 사업을 발굴하여 지난 7월부터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해왔다.
「폐광지역 걷는 길」 조성 사업은, 영월~정선~태백~삼척을 하나로 잇는(線형 관광) 산간‧내륙에서 출발하여 바다를 향해 걷는 동서 횡단길로써 총 145km의 5박 6일 코스로 조성한다.
ㅇ 길 노선은 해발 700미터에서 1,300미터에 이르는 고도(高道)로써, 각 지역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연계하고, 동부지방산림청이 관리하는 숲길과 임도 등 국유림 구간도 통과한다. 또한, 탄광 산업유산‧역사문화, 고원식생, 지질자원지대 등 특색 있는 지역자원과 산림자원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노선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강원도는 걷는 길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지원과 길 조성에 따른 기초조사 및 기반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동부지방산림청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유림의 사용과 행정지원, 국유림의 경제‧사회적 가치증진과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며, 4개 시군은 걷는 길 조성 공사(시공) 실시와 통합센터(안내센터 포함) 운영 등 실질적인 길 관리‧운영을 책임진다.
위드코로나(With Corona) 시대, 비대면 관광이 각광받고 젊은 층의 걷기여행객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한 폐광지역 걷는 길은 새로운 관광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우병렬 경제부지사는 “폐광지역 경기활성화에 공감, 동부지방산림청과 4개 시군이 협력 지역균형뉴딜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더 나은 길을 만들고 더 좋은 안내자의 역할, 그리고 걷기수요 특성을 반영한 홍보마케팅과 걷기여행 안전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상익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이번 협약이 2017년부터 동부지방산림청에서 조성중인 ‘명품 하늘숲길’의 운영 활성화 함께 지역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새로운 모멘텀이 될 것이다.”라면서 “강원도와 폐광지역 주민들과 함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향후 국가숲길 지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강서구, 예비 부모 위한 '부부 출산 준비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예비 부모에게 출산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 출산 준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일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해 주말에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신체적·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강서구보건소(...
구리시 인창도서관 천문대, 천체투영관 시범운영 실시
구리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인창도서관 옥상 천문대 내 천체투영관의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천체투영관은 기존 천문대가 눈이나 비 등 기상 여건으로 실체 관측이 어려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됐으며, 지난해 8월 착공 후 5개월간 공사를 거쳐 12월 준공됐다.투영관은 지름 7m 경사식 반구형 돔 스크린과 최대 6K 해상도...
포천문화관광재단,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포천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월 6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2026년 추진되는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예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 과정의 어려움.
양천구, 8번째 서울형 키즈카페 ‘신월5동점’ 개관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신월5동 주민센터 내 방아다리 공동육아방을 ‘서울형 키즈카페’로 전면 리모델링하고, 1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저렴한 비용으로 날씨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보호자와 아이 모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외출이 ...
포천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 실적 크게 증가
포천시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운영하는 특례보증 지원 실적이 최근 크게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특례보증은 완화된 심사 기준으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역 기업의 경영 안정과 재기 기반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시는 2024년 29개 기업에 40억 원을 지원.
의정부시, 삼정제빵소 [2025년 착한 청년가게] 선정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관내 청년봉사단체 청심회가 생연1동 연탄 사용 7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애(愛)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심회는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청년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사랑의 집수리와 연탄 봉사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봉사에서는 생연1동과 연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