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무부는 강원도에서 신청한 강릉 정동진 지구의 부동산투자이민제 연장 건에 대해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지원하고, 어려운 외국인 투자유치의 촉진을 위해 2024년까지 지정기한 연장을의결했다.
금번 연장에 있어 외부환경 변화와 투자자 선별을 위해 투자금액을 기존 5억 원에서 7억 원으로 상향하고, 올림픽 특구로서 추진되는 만큼 2024년까지 기한을 지정하는 등 제도 보완을 함께 부가하였다.
강릉 정동진 지구의 ‘정동진 차이나 드림시티 사업’은 정동진 일원에 호텔 및 콘도, 힐링존으로 구성된 고급 복합 휴양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림픽 개최도시가 갖는 이미지를 브랜드화하고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시 관광객 수용을 위한 올림픽 특구사업으로서 필요성을 인정받았다.
부동산투자이민제는 법무부장관이 고시한 지역에 기준 금액 이상을 투자하는 외국인에게 거주 자격을 주고, 5년 이상 유지 시 영주권을 부여하는 제도로, 강원도의 알펜시아 관광지구, 강릉 정동진 지구를 포함하여 전국 7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외국인 투자 유치의 중요한 인센티브로 활용되고 있다.
사업자는 2014년 사업부지를 확보하고, 중화권 투자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투자유치 행사 및 개발사업 인허가 등 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왔으나, 2016년 사드배치 결정에 따른 금한령 및 중국 외환통제 정책, 그리고 코로나19 등 중국발 대한(對韓) 투자에 대한 악재들이 겹치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럼에도 중국 및 홍콩,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투자 유치 홍보활동과 분양행사를 실시해 왔고, 이번에 연장되는 부동산투자이민제를 통해 사업추진의 중요한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사업자는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개최 전 주요시설 준공을 목표로 금년에는 진입로 공사와 홍보관 조성을 시작하고, 중화권 및 동남아투자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기철 중국통상과장은 부동산투자이민제 연장을 코로나 19로 침체된 외국인 투자의 전환점으로 삼아, 강릉시 등 사업자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시, 강풍 대비 위험 광고물 긴급 정비… 시민 안전 확보 총력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주말 강풍특보 발효에 따라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간판과 현수막에 대해 긴급 점검 및 정비를 실시했다.시는 강풍 예보 직후 주요 간선도로, 교차로, 상가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순찰을 실시했다. 특히 강풍에 흔들리거나 추락 우려가 있는 노후 간판과 현수막을 중점 점검했으며, 사고 위험이 높은 현수막 3...
김포시, ‘김포페이 연계 건강걷기’ 서비스 본격 운영
김포시는 2026년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김포페이 연계 건강걷기 실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그동안 외부 플랫폼을 통해 걷기 챌린지를 운영해 왔으나, 시민 접근성을 높이고 예산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김포페이 앱 내에 직접 걷기 기능을 탑재하는 시스템 고도화를 완료.
흥천면 이장협의회, 어려운 이웃 위해 성금 100만 원 기탁
흥천면 이장협의회는 지난 1월 12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 100만 원을 흥천면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이번 성금은 흥천면 각 마을 이장들이 자발적으로 모아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마을을 살피는 이장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직접 지원하고자 추진했다는 점에서 큰 의..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 운영
여주시치매안심센터는 1월 14일부터 사전 모집을 통해 선정된 20개 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억쏙쏙」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 발생을 늦추고 일상생활 속 인지기능 유지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마을 경로당을 중심으로 주 1회, 총 8회기에 걸쳐 진행된다.프로그램 내용은 △치매예방교육 △인지...
동대문구, 설 앞두고 축산물 위생업소 521곳 특별점검
서울 동대문구는 설 명절을 맞아 구민이 안전하게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설 대비 축산물 위생업소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1월 12일부터 23일까지 관내 축산물판매업소 등 521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축산물의 위생적 관리 여부와 표시 기준 준수, 이력제 이행 등 다양한 사항을 집중적으로 확인한다.특..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장안1동 새벽 제설 현장으로…“빙판 출근길 선제 차단”
서울 동대문구는 12일 내린 눈이 쌓인 채 얼어붙어 빙판으로 변할 우려가 커지자, 13일 오전 장안1동에서 이필형 구청장이 직접 제설 작업에 나섰다고 밝혔다.현장에는 동 주민센터 직원과 환경공무관 등 20여 명이 투입돼 주민 통행이 잦은 보도와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눈을 치우고 미끄럼 위험 구간을 정비했다.구는 이날 서울 기온이 큰 폭.
울주천상도서관, 미래인재 양성 특화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천상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인재 양성 특화,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특별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활동으로 마련됐다. 참여 어린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몰입하면서 자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