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창군은 오는 10일부터 7월 29일까지 관내 아파트 2개소 입주민을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마음건강 아파트’ 조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7일 전했다.
이 사업은 작년 소만주공 4차 아파트 입주민 34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됐으며 참여자의 프로그램 시작 전·후 평가결과 자살인식도 개선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도 높게 조사되어 올해는 현대아파트를 신규로 추가 선정해 2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해당 아파트 입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소그룹(15명 내외)으로 매주 목요일 운영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울선별검사 및 정신건강 상담, 생명지킴이 양성 및 자살예방교육, 스트레스 완화 상담부스 운영, 원예요법, 한지공예 등 다양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아파트 내 생명존중 환경조성을 위한 생명사랑 캠페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이웃 간의 사회적․정서적 단절로 발생할 수 있는 우울감, 외로움, 소외감 등의 부정적 감정을 아파트 입주민 서로가 격려하고 위로하는 긍정적 마음이음 활동으로 건강하고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함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군민 모두가 지치고 힘들 때 가까이 있는 이웃의 작은 관심이 오늘을 버틸 수 있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며,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동해시, 노인일자리 확대…중소도시형 고령자 복지 모델 구축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동해시가 노인일자리 정책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중소도시형 고령자 복지 모델을 구축하며 주목받고 있다.시는 2024년과 2025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5년 말 기준 65세 이상 인구 2만2,909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을 핵심 복지정책으.
태백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현장점검 실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9일 태백산국립공원 당골광장에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축제장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축제 개막을 앞두고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관람객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됐다.시는 당골광장을 중심으로 대형 눈조각 설치 구간과 인공제설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축제장 전반의...
양천구, 안양천 신목동역 일대 수변 여가 문화공간으로 바뀐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 안양천 신목동역 일대가 서남권을 대표하는 수변 여가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올여름에는 전망카페 테라스에서 양화폭포를 바라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고, 안양천 물길 따라 카누·카약이 떠다니는 풍경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 7일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 같은 내용을 ...
태백시, 선진 제설작업 추진!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 총력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진 제설시스템을 도입하고 시민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제설작업은 주요 간선도로는 건설과에서 마을안길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담당해 운영해 왔으나, 동 지역의 경우 제설장비와 인력 부족으로 폭설이나 기습 한파 시 ...
원주시, 2026년 읍면동 연두순방 실시
원주시는 새해를 맞아 시민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1월 12일부터 읍면동 연두순방(주민과의 대화의 날)을 실시한다.이번 연두순방은 관내 25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기관 방문, 주민간담회 등의 일정을 통해 주민 의견을 폭넓게 청취할 계획이다.특히 이번 주민간담회에서는 ▲2025년 연.
원주시, 메가데이터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
원주시는 1월 9일자로 단구동 산112-1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메가데이터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이번 승인에 따라 단구동 일원 약 9만 5천여㎡ 부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해당 산업단지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산업 육성과 지역 내 첨단산업 인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