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 JTBC 캡처]잠재적 야권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다음 주 초 사의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 원장은 이르면 오는 28일 직을 사퇴하고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는 자리를 갖는다.
2018년 1월 문재인 정부 감사원 수장에 오른 최 원장이 헌법으로 보장받은 임기는 4년으로 앞으로 반년가량 남았다.
최 원장은 사임 후 대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최 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감사를 추진할 당시 강단과 소신을 드러내며 일약 야권 대권주자로 떠올랐다.
최 원장의 사임도 대권에 도전함에 있어 감사원장이라는 입장이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을 사전에 막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최 원장이 사임 후 잠시간 숨고르기를 이어가다 국민의힘으로 입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국민의힘이 최근 길어진 간보기와 'X파일' 논란으로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안책으로 최 원장을 밀어줄 것으로 분석했다.
최 원장과 윤 전 총장 모두 문재인 정부 신임을 받았다가 정부·여권과 대립각을 세웠다는 점은 같지만 최 원장에겐 X파일로 대표되는 네거티브 빌미가 적다는 점이 장점이다.
여기에 두 아들을 입양해 키워내고, 고교 시절 내내 몸이 불편한 1년 후배(강명훈 변호사)를 업고 등하교시키며 함께 공부한 끝에 둘 모두 서울대 법대에 입학하는 등 감동 사연으로도 유명하다. 부친은 6·25 참전용사이자 예비역 해군 대령이다.
다만 대권 도전을 선언한다고 할 때 낮은 인지도와 정치적 기반이 없다는 건 약점으로 꼽힌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 조사(오마이뉴스 의뢰, 21~22일)에서 윤 전 총장은 32.3%의 지지율을 기록해 2주 전 조사(35.1%)보다 2.8%p 하락했다. 반면 최재형 감사원장은 1.5%p 상승한 3.6%를 기록하며 2주 만에 야권 인사 가운데 6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아울러 임기를 남겨두고 곧바로 대선 직행을 택할 경우 정치감사를 인정한 것 이라는 여당의 공세가 불가피해 보인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