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우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시정)은 27일 진행된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농협은행 신규주택담보대출 전면중단 사태와 관련하여 향후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촉구하였다.
최근 정부의 대출규제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는 사상 처음으로 1,800조원을 돌파하였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2021년 2/4분기말 1,805조 9천억원에 달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약 170조원이 증가한 수치이다.
이에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가계부채 급증 원인으로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의 완화적 거시정책,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과열 그리고 코로나19에 따른 서민 생계 자금수요 확대 등을 지적하며 대책으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자료를 통해 “은행들의 상환능력위주 여신심사를 확산시켜 갚을 수 있는 만큼 빌려주는 관행을 정립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용우 의원은 은행의 관행 정립의 중요성에 공감하는 한편, 최근 논란이 된 농협은행 신규주택담보대출 전면 중단 사태는 가계대출 목표치를 관리하지 않은 은행의 책임에 더해 금융시장 안정이라는 책무의 측면에서 금융감독당국이 가계부채 관리에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 7월말 기준 가계대출 잔액이 지난해 연말보다 7.1%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며 정부가 권고한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5~6%) 목표치를 초과하였다는 이유로 신규주택담보대출을 전면 중단하여 국민적 혼란을 야기한 바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시중은행 임원들에게 현재 연봉의 2배 수준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요청하였다.
이용우 의원은 금융감독원의 이러한 요청은 법률이나 규정에 근거가 없는 권한을 넘어서는 부당한 행위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대해 고승범 후보자는 기존 협의사항에 대한 권고 차원이라고 답하였다.
또한, 이용우 의원은 “금융당국이 개별적 사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곧 관치이며 정책당국의 신뢰를 무너트리는 행위”라며 “금융감독당국은 월별, 분기별로 은행의 리스크에 대한 내부통제 행위를 사전에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가계부채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