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7일 ‘기관투자자의 ESG 투자 원칙과 향후 전망’을 주제로 제3회 K-ESG 얼라이언스(의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회의를 개최했다.
시장충격 감안해 탄소중립 등 속도조절 고민해야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개회사에서 ESG 경영을 ”탄소중립과 같은 새 패러다임에서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이자 ‘복잡계’ 시대에 대응하는 리스크 관리 도구”라고 정의했다.
한편 김 의장은 최근 유럽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그린플레이션 등에 대한 기업들의 우려도 전했다. 그린플레이션은 탄소중립 취지에 따라 석탄발전 비중을 낮추다 보니 천연가스 등 의존도가 높아지고 에너지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을 말한다.
실제로 ’20년 10월 5일 2.62 달러였던 천연가스 가격은 ’21년 10월 5일 5.83달러를 기록하며 1년 만에 2배 이상 상승했다. 이에 대해 김윤 의장은 “탄소중립 등 나아가야 할 방향이 맞다”면서도, “시장에 지나친 충격을 주는 부작용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속도는 이대로 괜찮은지 등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ESG는 사회적 자본 강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라면서, “ESG를 비용이 아닌 투자”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국민연금이 △기업들의 ESG에 대한 예측 가능성 제고, △한국형 K-ESG 정립, △ESG 생태계 활성화, △새로운 국제질서 형성에 대한 기여 등을 목표로 하는 ‘국민연금 ESG 플러스 이니셔티브’를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EU,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강대국들이 ESG를 지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출 중심 제조업이 기반인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발빠르게 ESG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KB금융그룹 역시 금융기관의 공적인 역할을 통해 ESG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우리 기업들이 전환하는 데 있어 속도감을 더할 수 있도록 금융 측면에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