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창군은 지난 2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온·오프라인 행사로 열린 2021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성과공유회 ‘2021 청춘시그널 콘테스트’에서 시·도 대표 18개 팀 중 거창청년단체 ‘또오여’가 장려상을 받았다고 4일 전했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사업으로 청년공동체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여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청년공동체에 과업수행비와 교류협력 등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전국 총 100개의 청년공동체가 선정되어 활동했다.
이날 열린 성과공유회는 100개 청년공동체 중 시·도 대표 18개 팀의 2021년 활동내용을 발표하여 우수청년공동체를 선발하는 것으로, 거창청년단체 ‘또오여’는 진주청년단체 ‘영화로운’과 함께 경상남도 대표로 참가하여 행안부 장관 표창 장려상을 받았다.
청년단체 ‘또오여’는 거창지역 사투리 어미인 ‘∼하여’에서 착안한 ‘또 오다’의 의미로 청년단체 활동으로 주민들과 다시 만날 기대를 담아 단체명이 지어졌으며, 2020년 대표 최은경 씨를 비롯한 지역에서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청년 5명의 회원으로 결성됐다.
또한, 거창군 공공미술프로젝트 추진 시 마을 주민 대상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만난 계기로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미술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그 결과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에 도전하여 사업을 참여하게 됐다.
이번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 성과공유회 최우수상은 청년 법률상담으로 울산청년단체 ‘지금 봐, Law’가 수상했으며, 우수상에는 대구, 전북 무주군, 제주도 청년단체 3개소, 장려상은 거창 ‘또오여’를 비롯 경남 진주시, 충남 홍성군, 충남 아산시, 전남 영광군 5개소 총 9개 우수청년공동체가 선정됐다.
거창청년단체 ‘또오여’의 최은경 대표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회원들의 피땀눈물의 결실이 인정을 받은 것 같아 기쁘고 다른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공동체들의 사례를 보면서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청춘단체 ‘또오여’는 ‘청춘어게인-나는 여전히 곱다’ 라는 주제로 거창 관내 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목판에 자화상을 그리는 미술 활동을 진행했으며, 회원들과 어르신들의 작품을 10월 한 달 동안 가조면, 주상면, 위천면과 창포원, 거창군청 로터리 등에서 순회 전시회를 열었고, 12월에는 경기도 안산 단원미술관에서도 전시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2021년 청년동아리 ‘너나들이’ 지원과 청년환경파수꾼 길라잡이 사업을 통해 청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22년에도 청년 소셜다이닝, 청년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책으로 지역 청년 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귀포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9명 위촉…2년간 프로그램 운영
서귀포시는 지난 9일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에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위촉된 지도사는 공개 모집과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총 19명으로, 2027년 12월까지 2년간 센터에서 활동하게 된다. 지도사들은 센터와 관내 학교를 중심으로 자기주도학습 코칭과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습 프..
도내 유일‘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신규 편성
서귀포시가 도내 유일하게 2026년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 지원사업을 신규 편성해 축산농가의 HACCP 인증 참여를 유도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축산물 생산ˑ유통 체계 구축에 나선다. 이 사업은 HACCP 인증을 받은 축산농가에 대해 도축·출하 또는 출고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귀포시가 올해 4,000만 원의 자체 재원..
제주시, 유튜브 ‘좋(은)수다’ 출연할 끼 있는 어르신 공개 모집
제주시는 올해 새롭게 노년층 대상 유튜브 코너 ‘좋(은)수다’를 신설하고, 프로그램에 출연할 어르신 배우 2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좋(은)수다’는 생활 밀착형 시책과 미담사례, 특색 있는 삶의 이야기를 동네 어르신과 함께 전달하는 유튜브 코너로, 연간 5편의 영상이 제작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출연자는 공보.
탐라도서관, ‘열두 달 고전 읽기’ 연중 운영
제주 탐라도서관은 고전 속에 담긴 사상을 이해하고 삶의 지혜를 나누는 프로그램 ‘열두 달 고전 읽기’를 올 한 해 동안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 프로그램은 매월 한 편의 고전을 선정해 함께 읽고 강연을 통해 다양한 해석과 토론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그리스 로마 신화, 군주론, 삼국사기, 금오신화 등 동·서...
부산시, 신중년 일자리 사업 예산 두 배 확대… 600명 일자리 창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올해 「신중년 일자리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 대비 두 배 증액한 20억 원으로 확대하고, 총 600명 규모의 신중년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50~64세 신중년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사회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도록 설계됐다.특히 지역 돌봄과 사회 안전망 강화에 초점을 맞춰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