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 사진=드롭탑 캡슐커피MZ세대를 중심으로 매달 구독료를 내고 정기적으로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구독 경제’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구독경제의 사전적 의미는 소비자가 정해진 기간동안 구독료를 지불하고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경제활동이다. 과거에는 신문, 잡지, 우유 등에 한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식음료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카페와 프렌차이즈에서도 다양한 구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문처럼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음식이나 커피, 생필품, 호텔 서비스 등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구독 시장이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29일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 시장은 2016년 25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40조1000억원 규모로 55%나 성장했다.
최근 취업포털 사이트의 설문 결과에서도 성인 10명 중 7명은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식품·식자재를 구독한다는 응답도 18.5%에 달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커피 시장에서도 취향에 맞는 원두를 집에서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함'이라는 이점으로 인해 소비자가 구독 서비스에 관심을 쏟고 있다.
커피전문점 드롭탑은 올해 10월부터 커피 MD구독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균일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구독 경제 시장에 가세했다.
카카오와 제휴한 드롭탑에서는 카카오의 구독 서비스인 '구독ON'을 통해 매월 결제 시 '925 캡슐커피 2종'을 기존보다 12%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드롭탑은 925 캡슐커피 블랙 블렌드(다크초콜릿, 카라멜), 레드 블렌드(와인, 시트러스) 10입 5팩으로 구성된 정기구독을 신청하면 MD 상품 1종도 덤으로 증정한다. 또한 3, 6, 9, 12 회차별 다양한 MD 제품의 추가 증정을 통해 캡슐커피와 함께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도 제공한다.
925 블렌딩 원두를 사용한 블랙 블렌드는 다크 초콜릿의 향과 카라멜의 부드러운 단맛으로 최상의 밸런스를 갖췄으며, 레드 블렌드는 벌꿀의 향긋한 달콤함과 과일의 새콤달콤한 산미가 매력적인 스페셜티 커피다. 드롭탑의 캡슐커피는 바닥에 8개의 미세한 구멍을 내어 부드러운 맛과 향이 풍부한 커피를 균일하게 추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는 월간구독권 쿠폰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롯데제과의 '월간 과자' 구독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아메리카노 10잔을 약 30%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아메리카노 구독권', 반미샌드위치와 아메리카노 한 세트로 총 4세트를 약 28% 할인받아 살 수 있는 '반미세트 구독권'을 서비스 중이다.
스타트업 스프링온워드가 운영하는 원두 구독 서비스 ‘원두 데일리’는 인지도가 높은 로스터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유명 카페의 원두를 색다르게 큐레이션하여 제공하면서 500여 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스페셜티 커피 구독을 대행하고 있다.
배달 앱 요기요도 최근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를 론칭했다. 월 이용료 9900원에 3만원 상당의 배달 주문메뉴 할인을 제공하고 회당 1000원씩 횟수 제한 없이 포장 주문도 할인해준다. 특히, 매월 프랜차이즈 8개 브랜드의 메뉴에 대해 최대 3000원까지 할인해주는 쿠폰서비스도 제공한다.
드롭탑 관계자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한 편리미엄 열풍은 홈 카페 시장에 영향을 미치며 캡슐커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고객의 특성에 맞는 원두 생산지와 맛 그리고 다양성을 조합해서 개인의 취향에 맞춘 고도화된 구독 서비스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의원연구단체, "노후폐기물시설, 복합환경시설 전환 필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자원순환폐기물연구회(회장 공진혁 의원)는 11일, 노후화된 폐기물처리시설의 개선 방안으로 복합환경기초시설 도입을 제안하기 위해 울산과학대 서정호 교수, 부산가톨릭대 이창한 교수, 울산생태산업개발센터 김형우 박사 등 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시ㆍ..
울산시의회 김종섭 부의장,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김종섭 부의장(교육위원, 반구1동·반구2동·약사동)은 11일 오전, 시의회 4층 부의장실에서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불법 유턴 차량 문제와 어린이 안전 위협에 대한 대응 ..
전남경찰청, 112신고 만족도 3년 연속 전국 1위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경찰청(청장 모상묘)이 경찰청 주관 ‘112신고 치안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치안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민원 응대 만족도를 넘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 대응체계와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이 ...
일인삼역 소통 달인, 황종헌 정무수석보좌관 퇴임
충청남도 정무수석보좌관 황종헌이 1년 5개월간의 임기를 마치고 도청을 떠난다. 정무·소통·조정이라는 세 축을 동시에 책임져 온 핵심 참모의 퇴장이 곧 국민의힘 천안시장 출마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며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황 보좌관은 재임 기간 도의회, 지역 정가, 중앙정치권을 잇는 정무 라인을 총괄...
목포해경, 강풍 대비 연안사고 ‘주의보’ 발령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해양경찰서가 강풍 등 기상 악화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11일부터 기상특보 해제 시까지 관내 8개 시·군 지역에 연안 안전사고 위험예보제 ‘주의보’ 단계를 발령했다.이번 풍랑주의보 발령 지역은 목포시를 비롯해 신안·무안·해남·진도·영암·영광·함평군 일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