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 정부가 제출한 604조원 규모에서 3조원가량 늘린 총 607조원 수준으로 수정 의결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오후 국회에서 예산 협의 회동을 통해 이 같은 2022년도 예산안 처리 방침에 의견을 모았다. 이날 협의엔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참석했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한병도 의원은 이날 오후 협상 도중 의견 접점을 찾은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 기자들과 만나 “오는 2일 본회의를 개의해 2022 회계연도 예산안과 세입예산안 부수 법률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애로를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세정지원 효과를 우선 고려해 세입예산을 4조원 이상 수준 증액하기로 의견을 모았고, 재정지출 우선순위 조정을 통해 세출 예산을 5조원 수준 감액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추가로 예산이 증액될 수 있어 최종 예산안은 정부안보다 3조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이어 “세입 예산 변동에 따라 의무적으로 반영하는 2조원대 내외 수준의 교부세 소요와 일정 규모 국채발행 축소 등을 제외한 나머지 재원은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손해보상 비대상 업종에 대한 저리 융자 등 맞춤형 지원을 확충하기로 했다”며 “최근 방역 상황을 고려해 방역 의료예산을 보강하고 농어민 보육 취약계층 등 민생에 우선 활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다만 여야정이 첨예하게 대립했던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예산에 대해서는 논의가 길어지고 있다. 여당은 올해 수준인 21조원 이상 발행을 추진하고 있지만, 6조원 수준으로 예산을 계획했던 재정당국과 지역화폐 예산을 이재명표 선거지원용 예산이라고 공격하고 있는 야당은 이에 반대해왔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