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김...
▲ 사진=마포구 제공 / 보행자중심 골목길 개선 전 후 모습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망원1동에 위치한 월드컵로 19길 일대가 도시 재생 사업을 통해 산뜻한 골목길로 재탄생 했다고 밝혔다.
망원1동은 젊은 세대들의 많은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망리단길이 있는 지역이지만, 지역 개발이 더뎌 점점 노후하고 있는 지역으로 주민들이 생활에 불편을 겪던 곳이다.
노후된 골목길에 변화를 주기위해 시작된 이번 골목길 환경 개선 사업은 서울시 공모 사업으로 선정돼 서울시 예산과 마포구 예산을 합쳐 총 11억 원 규모로 진행됐다.
구는 2019년 사업에 착수해 2020년에는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조직된 ‘망원1동 주민협의체’와 골목길 재생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민·관 협력으로 만들어진 실행계획을 바탕으로 한 골목길 정비공사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이어졌다.
그 결과 망리단길과 이어지는 월드컵로 19길은 보행자와 차가 함께 다녀 안전사고 우려가 있던 골목에서 보행자 중심의 골목으로 재조성 됐다.
▲ 사진=마포구 제공 / 틈새 녹지 공간 및 도로 정비 전 후 사진아울러 어지럽게 늘어져있는 전봇대 전선을 정리, 노후 담장을 교체, 틈새 녹지 공간 조성을 통해 골목길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또한 골목길 외관 뿐만 아니라 주택 내부 수리도 진행했다. 지난해 ‘서울시 가꿈주택’을 통해 망원1동에 위치한 주택 2곳 내부 개선 공사를 시행한 바 있으며,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은 좋은 반응을 보였다.
‘가꿈주택’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가꿈주택 홈페이지(https://jibsuri.seoul.go.kr/place/intro/index3.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월드컵로 19길이 도시재생사업으로 활력을 띄게 된 데는 지역 주민과의 협력이 가장 큰 요인이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만족도가 높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구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동두천 보산동, 독거 어르신 위한 ‘주말지킴이 사업’ 실시
동두천시 보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0일,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말 한 끼 식사 제공과 정기 가정 방문을 병행하는 ‘주말지킴이 사업’을 진행했다. 협의체 위원들은 어르신 안부 확인과 말벗 지원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고립 예방을 도모했다.보산동장은 사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참여 어르신과 위..
동두천시, ‘책 읽는 가족·다독왕’ 참여자 1월 15일부터 모집
동두천시는 시민들의 독서 생활화를 위해 ‘책 읽는 가족’과 ‘다독왕’ 프로그램 참여자를 1월 15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책 읽는 가족’은 2인 이상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다독왕’은 도서관별로 영유아·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등 최다 도서 대출자를 선발한다.선정된 참여자는 2월 1일부터...
김포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추진
김포시는 공동주택 입주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모범·상생관리단지 선정, 시설 개·보수, 노후 승강기 개선, 안전시설 지원, 경비실 에어컨 설치 등 8개 분야로 총 9억 100만원 규모다.신청은 2월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현장 조사와 ..
김포운전면허센터, 개소 1년반만에 8만명 방문 큰 호응
김포운전면허센터가 2024년 개소 이후 1년 반 만에 방문객 7만 9천명을 기록하며 시민 편의를 크게 높였다. 센터 개소 전에는 서울·인천 등으로 이동해야 했던 운전면허 취득·갱신이 지역 내에서 가능해져 이용률이 급증했다.센터는 운양역 인근 도심에 위치해 학과시험장, 교통안전교육장, 접수창구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
여주도시공사, 임직원 플로깅 리워드 지역 환경 기부
여주도시공사가 임직원 150명이 참여한 기후행동 ‘플로깅’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리워드를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기부했다. 캠페인은 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경기도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에서 적립된 금액을 지역사회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활동에 환원하는 방식이다.이번 기부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
여주시, 폐건전지 화재 대응 집중 소방합동훈련 실시
여주시가 1월 9일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재활용선별장에서 여주소방서와 함께 폐건전지 화재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리튬계 폐건전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초기 진화, 직원 대피, 실종자 구조까지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됐다.참여자들은 유해가스 대응, 구조대 진입 등 실전 같은 협업으로 현장 대응 능력을 점검했다. 여.
동대문구, 보훈예우수당·참전명예수당 1월부터 인상…“예우는 생활에서”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보훈 대상자와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2026년 1월부터 보훈예우수당과 참전명예수당을 인상해 지급한다고 밝혔다. 구는 “예우를 말로만 그치지 않고 생활 속 지원으로 이어가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인상 내용은 두 갈래다. 먼저 국가보훈 대상자에게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