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김...
▲ 사진=은평구청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올해 기초생활보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올해 구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위기나 불평등 심화로 어려움이 있는 구민의 기본생활보장 강화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소외된 이웃을 위한 따뜻한 복지를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10월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됨에 따라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제도를 집중 홍보에 나섰다.홍보활동을 통해 정부 지원을 받지 못했던 저소득 취약계층489가구를 발굴해 전년 대비63%가 늘어난606명에게 생계급여를 지원하게 됐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필요한 급여를 지급해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제도다.급여 종류는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해산·장제급여,자활급여 등이 있으며 상담은 누구나 가능하다.
생계급여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30%이하인 가구다.급여액은 가구별 소득인정액을 제외한 차액을 지급하는 보충급여 방식이다.다만 부양의무자가 연1억 원 이상 고소득이거나9억 원 이상 고재산의 경우엔 제외된다.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는 부양 의무자제도를 적용하지 않는다.올해부터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수급 노인이 포함된 경우는 의료급여 부양의무자 기준도 폐지된다.
올해 생계급여 선정기준과 지급액은5.02%인상됐다. 1월부터 가구를 선정할 때 고려하는 소득인정액이 상향돼4인가구 기준으로 작년146만2887원에서 올해153만6324원으로 늘어난다.
구는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가구 중 은평구 생활보장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설 계획이다.대상은 가구 특성이나 생활실태로 보아 생계유지가 어렵거나,실질적으로 부양의무자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는 가구다.제도권 외 취약계층의 적극적 구제와 서울형기초,긴급복지 지원 등 타 복지제도 및 서비스 연계를 제공할 방침이다.
기초생활보장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동주민센터나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129)를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여주도시공사, 임직원 플로깅 리워드 지역 환경 기부
여주도시공사가 임직원 150명이 참여한 기후행동 ‘플로깅’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리워드를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기부했다. 캠페인은 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경기도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에서 적립된 금액을 지역사회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활동에 환원하는 방식이다.이번 기부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
여주시, 폐건전지 화재 대응 집중 소방합동훈련 실시
여주시가 1월 9일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재활용선별장에서 여주소방서와 함께 폐건전지 화재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리튬계 폐건전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초기 진화, 직원 대피, 실종자 구조까지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됐다.참여자들은 유해가스 대응, 구조대 진입 등 실전 같은 협업으로 현장 대응 능력을 점검했다. 여.
동대문구, 보훈예우수당·참전명예수당 1월부터 인상…“예우는 생활에서”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보훈 대상자와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기 위해 2026년 1월부터 보훈예우수당과 참전명예수당을 인상해 지급한다고 밝혔다. 구는 “예우를 말로만 그치지 않고 생활 속 지원으로 이어가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인상 내용은 두 갈래다. 먼저 국가보훈 대상자에게 지.
동대문구,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발급 서비스 본격 시행
동대문구가 1월 22일부터 모바일 장애인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존 플라스틱 카드 대신 스마트폰에 등록해 필요할 때 바로 제시할 수 있어 휴대성과 편의성이 높아졌다.발급 대상은 유효한 실물 등록증을 가진 장애인으로,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도 신원 확인이 용이해 ..
마포구, 공인중개사 대상 토지거래허가제도 소통 교육 시행
마포구가 토지거래허가구역 관련 문의 증가에 대응해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부동산 정책 소통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은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이후 변경된 제도와 토지거래허가제도의 절차, 요건, 사후관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주요 내용은 정책 사례 기반 실무 교육, 허가제도 처리 절차 안내, 인터넷 중개대상물 표.
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