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직자 76% ‘메타버스 채용’ 확산 긍정적!”
  • 김만석
  • 등록 2022-03-17 09:47:48

기사수정
  • 채용 설명회, 면접 등에 활용되면 도움



▲ 사진제공=사람인



삼성바이오로직스, CJ올리브네트웍스 등 다수의 기업이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한화시스템, 세븐일레븐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신입사원 면접을 진행하는 등 채용 시장에도 메타버스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구직자 2,425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채용 확산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7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메타버스 채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곳에서 접속이 가능해서’(60.6%,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회사를 일일이 방문해 전형을 치룰 필요 없이 보다 익숙한 환경에서 전형을 치룰 수 있는 것에 메리트를 느낀 것.

다음으로 ‘참가 인원 제약 없이 많은 인원 수용이 가능해서’(39.9%), ‘다른 지원자를 의식하지 않아도 돼서’(37.5%), ‘딱딱하지 않고 유연하게 진행될 것 같아서’(32.2%), ‘교통비 등 비용 부담이 없어서’(31%)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들은 메타버스로 진행할 경우 도움이 되는 전형으로 ‘채용 설명회’(62.8%,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면접’(42.6%), ‘입사 교육’(29.5%), ‘인적성, 필기시험 등 테스트’(24.7%) 등의 순이었다.


반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구직자(582명)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아서’(49.5%, 복수응답), ‘인사담당자와 대면 소통이 어려워서’(41.6%), ‘몇몇 대기업을 위주로만 진행돼서’(28.7%), ‘실제 유용한 정보는 부족할 것 같아서’(27.7%), ‘추가로 준비할 전형이 생긴 것 같아서’(26.6%) 등을 이유로 꼽았다.


그렇다면, 실제 구직자들의 메타버스 채용 전형 경험은 어떨까? 전체 구직자 4명 중 1명(26.2%) 가량이 실제 메타버스 채용 전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경험한 전형은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60.5%,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인적성, 필기시험 등 메타버스 테스트’(27.2%), ‘메타버스 면접’(25.2%), ‘메타버스 입사 교육’(14.3%)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메타버스 채용’ 경험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78.1%)이었다고 답해 전형 만족도도 높았다.  


특히, 구직자들이 가장 많은 경험을 한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존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보다 유용했다’는 평가가 40.9%로 ‘오프라인보다 못하다’(16.9%)는 의견보다 두배 이상 많았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78.3%는 향후 메타버스 채용이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3.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4.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5.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