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블로그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맡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이날 윤 당선인과 40여 분간 독대한 자리에서 ‘국무총리를 맡지 않겠다’는 취지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안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 후보 ‘0순위’로 거론됐다. 안 위원장은 이르면 30일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 인선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대선 직전인 지난 3일 윤 당선인과 단일화를 발표하며 “지난 10년간 국회의원으로서 입법 활동을 했지만 직접 성과로 보여주는 행정 업무를 할 만한 기회를 갖지 못했다”며 내각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하지만 최근 인수위원장을 맡은 뒤 자신의 거취를 놓고 고민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결정을 두고선 안 위원장이 차기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두고 총리보다는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총리 인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 당선인 측은 이날 총리 인선과 관련해 “4월 초에는 인선 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보통 4월 1일 만우절에는 인사 발표를 안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4월 1일 이후인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 발표를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선 총리 후보군으로 한덕수 전 총리 등 경제에 정통한 인사들이 두루 거론되고 있다.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
충남·대전 통합 명칭 '충남대전통합특별시'…약칭 '대전특별시'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통합 및 충청지역발전특별위원회'는 29일 통합특별시 명칭에 대해 "'충남대전통합특별시'로 정했다"고 밝혔다.특위 상임위원장인 황명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며 약칭은 '대전특별시'로 정했다고 말했다.통합특별시...
'공연 암표 근절법' 국회 통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수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으로 암표 거래의 구조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연 입장권 유통 질서를 바로잡을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공연법」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입장권 등의 부정판매 행위만을 금지하...
정읍시,방문객 급증 전년 대비 32만명 증가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를 찾는 관광객이 대폭 증가하며 지역 관광 전반에 활기가 돌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주요 관광지점 20개소의 총 방문객 수는 약 196만 명으로 집계됐으며,이는 2024년도 164만여 명 대비 32만 명가량 늘어난 수치다. 관광객 증가를 견인한 핵심 지점은 내장산국립공원과 구절초지방정원이었다. 내장.
파주시, 2026년 ‘보훈이음 교육 사업’ 새롭게 시작
파주시는 지난 28일 보훈회관 3층 대강당에서 보훈가족 및 시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6년 신규 사업인 ‘보훈이음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2024년 4월 신규로 제정된 「파주시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공로를 기리고, 변화하는 보훈 정책과 복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