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대문구 / 서대문구 성인지 모니터링단 발대식서대문구가 각종 구정 홍보물에 사용된 이미지나 내용에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 살펴 개선한다.
이를 위해 서대문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원과 성인지전문가, 지역여성단체 회원 등 8명으로 구성된 ‘성인지 모니터링단’이 최근 활동에 들어갔다.
앞서 단원들은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이 주관한 사전 워크숍에 참여하고 직무교육도 수료했다
이들은 구청은 물론 도시관리공단과 서대문구가족센터, 서대문육아종합센터 등 관내 유관 기관에서 발행하는 각종 홍보물에 대해 성 역할 고정관념 등의 표현이 있는지 성인지 관점에서 점검하고 시정을 권고한다.
또한 연말에는 성과보고회를 열어 그간의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개선점을 논의한다.
7월 15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발대식에서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성인지 모니터링단 출범을 계기로 각 기관의 홍보물 제작 때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부분들을 다시금 점검하고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인 서대문구는 다양한 성평등 저변 확대 사업과 여성정책 특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성인지 모니터링단’ 활동도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이 성평등사업의 일환으로 새롭게 추진하는 것이다.
참고로 주민참여단은 여성친화도시 정책 추진의 민간 파트너로서 구의 여성 정책을 함께 기획, 집행, 평가하고 성별 불균형 요소에 대한 개선 의견도 제시한다.
동해시, 노인일자리 확대…중소도시형 고령자 복지 모델 구축
초고령사회에 접어든 동해시가 노인일자리 정책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중소도시형 고령자 복지 모델을 구축하며 주목받고 있다.시는 2024년과 2025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5년 말 기준 65세 이상 인구 2만2,909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을 핵심 복지정책으.
태백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현장점검 실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9일 태백산국립공원 당골광장에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축제장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축제 개막을 앞두고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관람객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됐다.시는 당골광장을 중심으로 대형 눈조각 설치 구간과 인공제설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축제장 전반의...
양천구, 안양천 신목동역 일대 수변 여가 문화공간으로 바뀐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 안양천 신목동역 일대가 서남권을 대표하는 수변 여가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올여름에는 전망카페 테라스에서 양화폭포를 바라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고, 안양천 물길 따라 카누·카약이 떠다니는 풍경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 7일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 같은 내용을 ...
태백시, 선진 제설작업 추진!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 총력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진 제설시스템을 도입하고 시민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제설작업은 주요 간선도로는 건설과에서 마을안길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담당해 운영해 왔으나, 동 지역의 경우 제설장비와 인력 부족으로 폭설이나 기습 한파 시 ...
원주시, 2026년 읍면동 연두순방 실시
원주시는 새해를 맞아 시민 소통을 강화하고 지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1월 12일부터 읍면동 연두순방(주민과의 대화의 날)을 실시한다.이번 연두순방은 관내 25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기관 방문, 주민간담회 등의 일정을 통해 주민 의견을 폭넓게 청취할 계획이다.특히 이번 주민간담회에서는 ▲2025년 연.
원주시, 메가데이터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
원주시는 1월 9일자로 단구동 산112-1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메가데이터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이번 승인에 따라 단구동 일원 약 9만 5천여㎡ 부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해당 산업단지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산업 육성과 지역 내 첨단산업 인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