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치원문화제 홍보 포스터. 의성군 제공최치원문학관은 ‘제1회 최치원문화제’가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최치원문학관과 고운사 일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문화제 첫날인 14일 11시에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시 30분에는 헌다례제로 이루어지는 최치원고유제가 열리며 13시부터 ‘고운 최치원의 사상과 계승’을 주제로 학술대회가 최치원문학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前이화여대총장인 이배용 명예교수가 ‘최치원 사회통합정신의 현대적 계승’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며 뒤이어 학계 저명교수들의 주제발표, 토론이 16시까지 이어진다.
고운사연수전 옆에 마련된 주무대에는 14시부터 고운 산사음악회가 열린다. 1부에는 소리뫼 놀이패 소리향 등 지역공연팀이 출연해 다양한 공연을 펼치며 17시부터 박군, 김동현, 윤태화 등 유명가수들이 고즈넉한 산사와 어우러진 무대를 선사한다.
문화제 둘째날인 15일에는 10시 30분에 풍물놀이단과 가마선봉대가 함께하는 천년숲길 맨발걷기 행사가 12시까지 개최되며 13시에는 이동채 에코프로CEO의 ‘최치원 선생의 임백기천 정신이란’ 주제의 강연과 등오스님, 김규선 목사, 김요한 신부의 ’최치원의 평등사상, 유불선통합사상‘을 주제로 하여 관객들과 소통하고 성악과 클래식 4중주 공연으로 꾸며지는 힐링콘서트가 주무대에서 열린다.
문화제 마지막날인 16일 일요일에는 10시부터 천년숲길 맨발걷기와 숲속버스킹이, 그리고 12시부터 주무대에서 고운청소년문화예술제가 열린다. 고운청소년문화예술제에는 관내 청소년들이 K-POP 댄스, 태권무 등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들을 한껏 뽐낸다.
상시행사로는 종각주변에 전통사찰음식 108종류를 전시하는 사찰음식특별전이 열리며, 또한 16교구 말사들이 사찰음식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고운사 단호박스프, 운람사 사찰다식, 봉정사 송편 등 각 사찰의 대표음식들을 체험부스에서 무료 체험할 수 있다. 문화제 기간동안 장터와 체험부스도 상설운영 된다.
전남도, 기록적 대설·한파 대응 점검…도민 안전 확보 집중
[뉴스21통신/장병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1일 오전 재난종합상황실에서 대설·한파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주요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도민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11일 낮 12시 현재 무안·해남 지역에는 대설경보가, 도내 7개 시군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로, 적설량은 무안 남악 23.9㎝, 목포 연...
해남군“휴일 반납 제설대응”폭설 속 군민 안전 지켜라
[뉴스21통신/장병기] 해남군에 대설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군은 선제적 제설 대응 체계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설 작업을 실시, 군민 불편을 최소화했다. 특히 군은 11일 10시 50분 재난대책본부 2단계 비상을 발령하고, 전 실과소 및 읍면 공무원의 1/2 비상체계를 가동해 분야별 상황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0일 밤부터 시...
초등생부터 89세까지 ‘알몸 질주’… 제천시 주최 겨울 마라톤 논란
제18회 제천 의림지 삼한 초록길 알몸마라톤 대회가 11일 충북 제천시 의림지 삼한의 초록길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제천시 육상연맹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매년 전국에서 1,000명 이상의 마라토너가 참가하는 겨울철 대표 이색 스포츠 행사로, 제천의 매서운 겨울 추위를 온몸으로 이겨내는 독특한 콘셉트로 전국 마라톤 동호인들의 꾸.
양천구,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건소 전문 인력.
강성휘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서남권·무안반도 통합 병행 필요성 강조
[뉴스21 통신=박민창 ] 정부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방침을 공식 발표한 가운데, 강성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이 이를 적극 환영하며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계기로 평가했다.강 부의장은 10일 입장을 내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은 단순한 행정구역 개편을 넘어 에너지 대전환과 산업 재편을 중심으로 한 국가 전.
학교 산업안전보건 관리 업무 한눈에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부터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실무자의 이해를 돕고자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도움집’을 제작해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 이번 도움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규정을 실무 중심으로 재구성해 업무 부담을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