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NEWS 영상 캡처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는 당초 예정됐던 ‘복수의 선거제도 개편안’ 압축을 논의하기에 앞서, 현행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존폐에 대한 각 당 차원의 입장을 우선 정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개특위는 오늘(16일) 오전 국회에서 정치관계법 개선소위원회(소위)를 열고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 뒤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조해진 정개특위 소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초 오늘 회의는 지난번 워크샵에서 정리된 4가지 개편안을 2가지 안으로 조절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현행 준 연동형 비례제의 존폐·개선 문제를 우선 정리하자는 데 위원들이 긴급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위원장은 이어 “(정개특위가 출범하게 된)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사항이 현행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개선사항이었다”며 “구체적으로는 비례제를 계속 둘 것인지 문제부터, 비례제를 유지할 경우 배분 방식을 연동형으로 할 건지 병립형으로 할 건지를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동형으로 갈 것인가, 말 것인가는 정당 득표율하고 각 당 총 의석수를 일치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당 차원의 논의와 입장 정리가 있어야 한다는 데 위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소위는 또,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여야 지도부와 조속히 논의해 전원위원회 소집 여부와 시기 등을 빠르게 정리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양당 원내대표에게도 이번 주 중 정책 의총 개최 가시화를 요구하기로 했다.
앞서 김 의장은 정개특위에서 복수의 선거제도 개편안이 나오면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전원위원회를 주 2회 이상 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조 위원장은 “가급적 법정 시한 준수를 노력할 것”이라면서 “그러려면 정개특위 논의뿐만 아니라 각 당 안에서 현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의견 조정이 빠른 속도로 진행돼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소위 위원들은 이번 선거구제 개편은 반드시 여야 합의로 처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특히 지난 총선 때 제도가 일방 처리됐다는 비판이 내부에서 있었기 때문에, 정치관계법은 반드시 합의로 처리한다는 원칙을 지키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앞서 정개특위는 지난 5일부터 1박 2일간 워크숍을 통해 ▲소선거구제와 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도시 중대선거구제·농촌 소선거구제)와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전면적 비례대표제 등 4가지 선거제도 개편안을 추린 바 있다.
소위는 현행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각 당의 의견을 모은 뒤 오는 23일에 다시 모여 추려진 4가지 안에 대한 토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울산 행복학교, 현장 체험학습 ‘온라인 전시관’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울산행복학교(교장 장혜경)가 최근 국립부산과학관에서 과학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그 결과물을 현장 체험학습 ‘온라인 전시관(https://sites.google.com/view/hangbokschool?usp=sharing)’에 공개했다. 이번 활동은 국립부산과학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특별 초청 방식으로...
인공지능 북카페’로 만나는 울산교육, 2025 지방시대 엑스포에서 선보인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사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부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사흘간 열리는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서 인공지능 기반 학습 체제(플랫폼)와 독서 인문교육을 융합한 특별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는 국가 차원의 지방시대 정책을 알리고 지역 혁신 사...
20층서 이불 털다…남양주 아파트 아래로 추락한 20대 남성 숨져
[뉴스21 통신=추현욱 ]아파트 발코니에서 이불을 털던 남성이 아래로 추락해 숨졌다.19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께 남양주시 오남읍의 한 아파트 화단에 20대 남성 A씨가 추락해 있는 것을 주민이 발견해 신고했다.전신에 심각한 외상을 입고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A씨는 출동한 119구급대에 의해 급히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
울산 학생들 지역 농산물로 친환경 요리 만들어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지난 16일 울산기후위기대응교육센터에서 지역 농산물인 서생 배와 콩을 활용한 저탄소 요리 경연대회 ‘배와 콩으로 빚는 한상차림’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요리로 학생들이 일상에서 ...
대통령, 김건희특검 수사기간 30일 연장 승인…연말까지 수사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9일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30일 추가 연장 요청을 승인했다.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공지를 통해 "김건희 특검이 이 대통령에게 김건희특검법 제9조 제4항에 따라 수사기간 30일 연장을 요청했다"며 "이 대통령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검토해 승인...
고개 숙인 일본, 주머니 손 넣은 중국…참교육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