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NEWS 영상 캡처24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을 앞두고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깜짝 방문했다.
미국의 지원 지속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우려를 불식하고 다른 서방 국가들의 계속적인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방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5시간 머무는 동안 바이든 대통령은 수도 키이우의 우크라이나 대통령궁과 노획한 러시아 탱크가 전시된 성 미하일로 성당 방문 등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지난해 12월 미국 방문 이후 두 달만에 장소만 서로 바뀐 두 정상의 만남이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 방문 중 공습 경보가 울리기도 했다. 미국 대통령이 미군 기지가 없는 전쟁 지역을 방문하는 건 극히 이례적이다.
24일 전쟁 1년을 맞는 우크라이나에 미국, 그리고 동맹의 변함없는 지원 의지를 보여주는 방문이란 게 백악관 설명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의 정복 전쟁은 실패하고 있습니다. 그는 완전히 틀렸어요. (전쟁) 1년이 지난 지금 그 증거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 함께 서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미국은 몇 주 내 러시아가 봄 대공습에 나설 걸로 전망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한 경고 차원의 방문으로도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4억 6천만 달러, 우리 돈 6천억 원의 추가 군사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가 원해온 전투기 지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대신 미국이 지금까지 지원하지 않은 무기들에 대한 논의는 있었다고 젤렌스키 대통령은 밝혔다.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도 곧 발표할 예정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 이후 공개한 연설에서 올해 안에 러시아 침략을 종식할 거라며 회담에서 미국의 결의를 봤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 시각 21일, 폴란드 대통령과의 면담 이후 연설을 갖는다. 같은 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국정 연설도 예정돼 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