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1월 산업 생산이 넉 달 만에 반등했지만, 소비는 석 달째 감소했다.
통계청이 오늘(2일) 발표한 '1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1월 산업생산지수는 109.7(2020년=100)로 서비스업, 광공업, 건설업 등에서 늘어 전달보다 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발표부터 통계 지수 기준연도가 2015년에서 2020년으로 개편됐다.
전산업 생산은 지난해 10월부터 두 달 연속 감소한 뒤 12월에는 보합세를 보였다. 그러다 1월 4개월 만에 증가로 전환한 것이다.
업종별로 보면, 광공업 생산은 전기·가스업에서 줄었지만, 광업과 제조업에서 늘어 전달보다 2.9% 증가했다. 제조업의 경우 반도체(-5.7%), 기계장비(-6.1%), 전자부품(-2.8%) 등은 줄었지만, 통신·방송장비(111%), 자동차(9.6%)가 늘었다.
서비스업 생산도 0.1% 증가했다. 금융·보험(-5%)에서 줄었지만, 도소매(3.7%), 정보통신(3.1%) 등이 늘었다. 다만, 소비는 2.1% 줄었다. 지난해 11월 이후 석 달 연속 감소세이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1.9%)와 의복 등 준내구재(-5%), 승용차 등 내구재(-0.1%)가 모두 줄었다.
설비투자는 전달보다 1.4% 감소했다. 자동차 등 운송장비(15.9%)에서 투자가 늘었으나,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6.9%)에서 줄었다.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9.4로 전달보다 0.4p 떨어져 넉 달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앞으로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8.5로 0.3p 내려 7개월 연속 하락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광공업을 중심으로 전산업 생산이 반등했지만, 소매판매 등 내수지표가 다소 주춤한 가운데 수출 부진이 지속되면서 향후 경기 흐름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어려운 실물경제 여건이 지속되는 가운데 향후 경기 흐름은 상하방 요인이 혼재된 모습"이라며 "생산 측면에선 중국 리오프닝, 주요 선진국 경제의 경착륙 우려 완화 등이 긍정적이나 반도체 재고 증가에 따른 향후 재고조정 과정, 수출 감소세 지속 등이 부담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상반기 383조 원 규모의 재정·공공투자·민자사업 조기 집행을 추진하고, 금융·부동산 시장 등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다하겠다"며 "상반기 중 공공요금을 안정 기조로 관리하고, 취약계층의 부담을 경감하는 등 민생·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