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김...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구소련 국가 조지아가 외국 지원을 받는 언론·시민단체를 통제하는 법안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의 반발 수위가 거세지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저녁 조지아 수도 트빌리시의 국회의사당 앞에 시위대 수천명이 모여 조지아 국기와 성조기, EU 깃발을 흔들며 ‘외국 대리인’(foreign agent)법 반대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의원들을 향해 "러시아법에 반대한다", "당신은 러시아인"이라고 연호하며 경찰을 향해 휘발유 폭탄과 돌을 던졌다. 경찰이 물대포와 최루 가스를 사용해 시위대를 해산시키는 과정에서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조지아 정부는 8일 현재 66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지아 집권당 ‘조지아의 꿈’은 외국 대리인법 1차 심의를 마쳤다. 이 법에 따르면 해외에서 최소 20% 자금 지원을 받는 언론 매체나 비정부기구(NGO) 등은 ‘외국 영향을 받는 대행기관’으로 등록해야 한다. 등록하지 않은 단체나 개인은 벌금과 최대 5년 이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이 법이 제정될 경우 특히 미국과 유럽의 자금 지원을 받는 독립 언론과 시민단체가 주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조지아의 민주주의가 훼손되고 권위주의로 회귀하는 신호탄이 되리란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이 법안이 러시아가 2012년 제정한 외국 대리인법과 골조가 같다는 점이 우려를 키운다.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재집권하면서 이 법을 제정해, 해외 자금을 받고 정치활동에 참여하는 단체를 외국 대리인으로 등록하고 엄격한 규제를 적용했다.
이후 러시아 당국은 지난해 12월 법을 개정해 외국 대리인의 범위를 ‘당국이 외국을 이롭게 한다고 규정한 단체’로까지 확대했다. 외국 대리인으로 지정되면 모든 국가 지원이 중단된다.
연천군, 경기 생활쏙(SOC) 환원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연천군은 1월 9일 군청에서 ‘경기 생활쏙(SOC) 환원사업’ 오디션 공모 선정을 위해 범군민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추진위원회는 24개 사회단체 대표가 참여해 주민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 공모 홍보를 담당한다.정남훈 공동대표위원은 주민참여 체계를 통한 정책 반영의 출발점임을 강조했으며, 연천군 관계자는 생활 SOC ..
동두천 보산동, 독거 어르신 위한 ‘주말지킴이 사업’ 실시
동두천시 보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0일,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말 한 끼 식사 제공과 정기 가정 방문을 병행하는 ‘주말지킴이 사업’을 진행했다. 협의체 위원들은 어르신 안부 확인과 말벗 지원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고립 예방을 도모했다.보산동장은 사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참여 어르신과 위..
동두천시, ‘책 읽는 가족·다독왕’ 참여자 1월 15일부터 모집
동두천시는 시민들의 독서 생활화를 위해 ‘책 읽는 가족’과 ‘다독왕’ 프로그램 참여자를 1월 15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책 읽는 가족’은 2인 이상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다독왕’은 도서관별로 영유아·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성인 등 최다 도서 대출자를 선발한다.선정된 참여자는 2월 1일부터...
김포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추진
김포시는 공동주택 입주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모범·상생관리단지 선정, 시설 개·보수, 노후 승강기 개선, 안전시설 지원, 경비실 에어컨 설치 등 8개 분야로 총 9억 100만원 규모다.신청은 2월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현장 조사와 ..
김포운전면허센터, 개소 1년반만에 8만명 방문 큰 호응
김포운전면허센터가 2024년 개소 이후 1년 반 만에 방문객 7만 9천명을 기록하며 시민 편의를 크게 높였다. 센터 개소 전에는 서울·인천 등으로 이동해야 했던 운전면허 취득·갱신이 지역 내에서 가능해져 이용률이 급증했다.센터는 운양역 인근 도심에 위치해 학과시험장, 교통안전교육장, 접수창구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
여주도시공사, 임직원 플로깅 리워드 지역 환경 기부
여주도시공사가 임직원 150명이 참여한 기후행동 ‘플로깅’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리워드를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기부했다. 캠페인은 4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경기도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에서 적립된 금액을 지역사회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활동에 환원하는 방식이다.이번 기부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
여주시, 폐건전지 화재 대응 집중 소방합동훈련 실시
여주시가 1월 9일 폐기물종합처리장 내 재활용선별장에서 여주소방서와 함께 폐건전지 화재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리튬계 폐건전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초기 진화, 직원 대피, 실종자 구조까지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됐다.참여자들은 유해가스 대응, 구조대 진입 등 실전 같은 협업으로 현장 대응 능력을 점검했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