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통령실, 안보상황 점검회의 긴급 소집 조기환
  • 기사등록 2023-05-31 09:17:02
기사수정


▲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



북한의 인공위성으로 추정되는 발사체 탐지 직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조태용 안보실장 주재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일단 상황 파악을 마친 뒤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소집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안보실은 북한 인공위성 발사로 추정되는 발사체의 궤도와 발사 성공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발사체 잔해가 우리나 주변국의 영토·영해에 떨어졌을 지도 파악하고 있다.


북한 발사체 움직임은 한미연합 정보자산을 통해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은 정상 간 합의에 따라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를 추진 중인데, 이번에 이 시스템이 작동됐을 가능성도 있다.


향후 NSC가 소집되면 북한이 발사했다는 위성의 성능과 목적 등을 분석하면서, 미리 준비했던 대응 방안을 어떤 수위로 실행할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국제협력체인, 확산방지구상, PSI 고위급 회의가 한국에서 열리고 있고, 한미일 국방장관이 모이는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대화를 앞둔 때 위성을 발사한 것을, 대통령실은 주목하고 있다.


NSC는 앞서 지난 29일 북한이 위성 발사를 예고했을 때도 긴급 상임위를 열었는데, 북한이 발사를 강행한다면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거라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의 소위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안보리 결의의 심각한 위반이며, 어떠한 구실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명백한 불법행위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49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