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NEWS냉전시절 미국과 소련은 치열한 우주경쟁을 벌였는데요, 반세기 만에 국제적인 달 탐사 경쟁이 뜨겁다.
달 탐사선 '루나-25'호를 실은 로켓이 러시아 극동 우주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오는 16일 달 상공 100km 궤도에 진입하고 21일엔 달 남극 표면에 연착륙하는 게 목표다.
인도는 지난 달 14일 역시 달 남극 착륙을 목표로 탐사선을 보냈는데, 러시아와는 다른 경로로 접근한다.
두 나라가 비슷한 시기에 '달 남극 착륙'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달의 남극은 물이 얼음 형태로 존재할 가능성이 큰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러시아가 달 탐사에 나선 건 47년 만이다.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는 2030년 이후 루나 28호까지 달에 보낼 예정이다.
달 탐사 경쟁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는 중국과 협력해 달 기지 건설까지 추진 중인데 다른 국가들의 합류를 요청했다.
중국은 2019년 사상 최초로 달 뒷면에 탐사선을 착륙시킨 데 이어 내년에 달 남극을 탐사할 계획이다.
일본은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민간기업이 무인 달 탐사선의 착륙을 시도했다.
여기에 미국은 한국 등 20여개국이 참여하는 다국적 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의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맞서 러시아와 중국도 다국적 우주 협력을 진행하면서 우주 신 냉전 구도가 뚜렷해지고 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