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NEWS 영상 캡처러시아가 인류 최초로 달 남극 탐사에 도전했는데 실패로 돌아갔다.
현지 시각 지난 11일 러시아 극동 보스토니치 우주기지에서 발사된 달 탐사선 '루나 25호'.
16일엔 달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데 이어 달 뒷면의 남극 충돌구도 촬영했다.
하지만 19일 오후 비상 상황이 발생했다.
통신이 두절됐고 예정된 궤도를 벗어난 것이다.
그리고 탐사선은 달 표면과 충돌해 파괴됐다고 러시아 연방우주공사가 현지 시각 20일 밝혔다.
달 남극 착륙을 딱 하루 남겨 둔 시점이었다.
냉전 시절 미국의 '아폴로 계획'과 경쟁했던 소련의 '루나 계획'을 계승해 러시아가 47년만에 도전한 것은 인류 최초 달 남극 탐사였다.
서방의 제재 이후 독자 추진한 우주 계획이란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물'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달 남극에 인류 최초로 도달할 기회는 이제 인도에게 주어졌다.
인도의 달 탐사선은 러시아보다 한 달 앞서 발사됐지만 다른 경로로 접근해 모레 도착이 예상된다.
인도 우주개발기구는 현지 시각 23일 오후 5시 반부터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 시도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북한, 무인기 공방 이틀째 공세…김여정 “군이든 민간이든 한국이 책임져야”
북한이 한국발 무인기 영공 침범을 주장하며 이틀째 공세를 이어갔다.우리 군이 “군이 보유한 기종이 아니다”라며 관련성을 부인하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직접 담화에 나섰다.김 부부장은 무인기를 보낸 주체가 군이든 민간이든 한국 당국은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도발 의도가 없다는 우리 군 입장에 대해선 &ldq...
윤준병 의원, 고창소방서 찾아 신년 인사
전북특별자치도 고창소방서는 9일, 윤준병 국회의원이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새해 인사를 전했다고 11일 밝혔다. 윤의원의 아날 방문은 새해를 시작하며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소방공무원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고창소방서 주요 현황을 청취한 뒤, 직원들과 간단한 인사를 나누며 소...
“건설경기 침체에도 울산은 달랐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장기화된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에 대한 지원에 나선 결과 지난해 지역 하도급률이 당초 목표인 35%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5년 지역 건설공사 하도급 금액은 전년보다 7,019억 원(약 46%) 증가한 2조 2,158억 원으로 집계돼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
트램2호선 전기공사 분리발주로 지역업체 참여폭 넓혀야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지역 전기공사업계가 울산시가 추진하는 트램2호선 사업에서 전기공사를 분리발주해 지역업체 참여 문턱을 낮추고, 각종 대형 관급공사에서도 지역업체 하도급률과 입찰 참여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에 요청했다. 이들은 재료비 현실화 등 공사비 산정 방식 개선도 함께 건의하며 지역 업계의...
목포해경, 천사대교 교각 접촉한 팔라우선적 화물선에 구조세력 긴급 투입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 목포를 출항해 중국으로 향하던 팔라우선적 2천5백 톤급 화물선이 신안군 천사대교 교각을 접촉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목포해양경찰서(서장 채수준)는 11일 오전 6시 46분께 사고가 있었으나 인명피해 등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목포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천사대교 인근 항로에서 항해 코스를 .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에 3선 "한병도"…“내란 완전청산·지선 압승” 강조
[뉴스21 통신=추현욱 ] 한병도(59)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백혜련 의원(3선)과 치른 결선 투표에서 승리해 원내대표 자리에 올랐다.한 원내대표는 의원 투표 80%와 권리당원 투표 20%를 합친 1차 투표 결과 과반 득표를 하지 못해 백 의원과 결선을 치렀다.이재명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