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시는 교육부주관으로 12월 13일 오후 3시 울산대학교에서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에 이어 울산시와 울산대학교 주관으로 ‘글로컬대학 간담회’가 진행된다.
이날 설명회 및 간담회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두겸 울산시장, 천창수 울산교육감, 오연천 울산대 총장 등이 참석한다.
교육부가 지난달 전남을 시작으로 16개 시도를 순회 개최하고 있는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는 이날 오후 3시 울산대학교 국제관에서 열린다.
설명회 주요 사항은 ▲교육발전특구 추진계획 ▲ 교육발전특구와 연계 가능한 교육개혁 과제 ▲학교시설 복합화 공모계획 설명 등이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과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이다.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아부터 초중등, 대학교육까지 연계해 사교육 없이 공교육만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에서 교육받은 좋은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부는 12월 11일부터 내년 2월까지 공모 신청을 거쳐 3월에 시범 지정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정’을 받기 위해 울산교육청과 지역대학, 관계기관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컬대학 간담회’는 이날 오후 3시 40분 울산대학교 행정본관에서 열린다.
간담회에서는 ‘울산 산업 대전환을 견인하는 지산학 일체형 대학’을 이상(비전)으로 하는 울산대학교의 글로컬대학 혁신과제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가 이뤄진다.
주요 혁신과제는 ▲개방․혁신형 융합대학 체제 개편 ▲정원조정과 지역대학 간 협력교육 등 대학장벽 제거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공동 미래 신산업 대학원 신설 ▲시․공간 초월형 캠퍼스 유비캠(UbiCam) 조성 ▲글로컬 외국인교육 지원체계 구축 ▲기업지원 콤플렉스(Complex) 조성 ▲미래 메디컬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등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대학교 글로컬대학 지원을 위해 시-대학-산업체가 함께 지역산업 육성기금(펀드)에 참여하는 등 지역이 키우는 대학의 표본으로 삼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중앙정부에서도 다각적인 지원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부총리 겸 교육감은 설명회 및 간담회에 이어 북구 ‘울산에너지고’를 방문해 직업교육정책 현황을 청취한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