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교육복지이음학생 74명을 대상으로 매달 2~4회 만나 학습·상담·돌봄 분야의 맞춤형 활동을 1,466회 진행했다.
지난 4월에는 교육복지이음단원을 지난해 40명에서 80명으로 늘려 선정하고, 활동 분야도 학습‧상담‧돌봄‧예술‧체육‧진로 6개 분야로 넓혀 운영했다.
교육복지이음학생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교육복지이음단은 경제·심리·학습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과 1대1로 결연해 학생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심화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연결해 주는 학생 맞춤 통합지원 사업이다.
지난 2021년 울산시 북구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거쳐 지난해 울산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5일까지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이음학생 100%, 교육복지이음단원 97%, 추천 교직원 92%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교육복지이음단원은 교육복지이음단 활동에 만족한 이유로 ‘정서적 교감(42%)’,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26%)’을 꼽았다. 이와 달리 교육복지이음학생은 공부(21%), 체험활동(19%), 특별활동(17%), 상담(13%) 등 다양하게 응답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는 교육복지이음학생 653명, 이음단원 79명, 추천 교직원 66명, 모두 208명이 참여했다.
이와 관련 울산시교육청은 13일 시교육청 외솔회의실에서 교육복지이음단원, 추천 교직원, 지역사회 협력 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과나눔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올해 교육복지이음단 활동의 성과를 함께 나누고 내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음단원으로 주민 자치위원회와 협력해 기초학습과 특기 활동을 지원한 유○○ 씨는 “한글 읽기와 수 연산이 어려워 5분도 자리에 앉아 있기 힘들었던 학생이 스스로 책을 읽고, 구구단을 6단까지 외우는 모습을 보고 감동했다. 비록 느리긴 하지만 하나하나 스스로 변하려고 노력하는 이음학생에게 고마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교육복지이음단에 참가한 보호자 김◯◯ 씨는 “혼자서 쌍둥이를 키우는 것이 여간 힘들지 않았는데 교육복지이음단 선생님, 아이들과 소통하며 함께 의논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편견 없이 평등하게 사랑으로 아낌없이 관심을 주신 이음단 선생님께 감사드려요. 우리 쌍둥이가 푸른 나무처럼 곧고 바르게 자라 누군가의 힘이 되는 사람으로 자랐으면 합니다”고 소감을 말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지원과 지역 협력의 현장성을 강화해 더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교육복지이음단 사업을 강북‧강남교육지원청 교육복지안전망센터로 이관해 추진한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교육청은 ‘세상과 아이들을 잇는 따뜻한 실천’이라는 성과나눔 책자를 발간해 이날 성과나눔회 참석자들에게 배부했다.
소식지에는 지난 3년간의 교육복지이음단 성과와 이음 단원, 이음 학생, 보호자, 지역사회 협력 기관 등 사업 참가자들의 활동 소감이 담겼다.
울주군,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 모집
울산 울주군이 농어촌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2026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주택을 개량하고 해당 주택에 거주하려는 자 △농촌지역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무주택자로서 사업을 통해 건축한 주택에 ...
울주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29일 울주군의회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길영 의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2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이순걸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최길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ldqu...
울주군, 겨울방학 맞이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실시
울산 울주군이 (사)청소년선도지도회 울주군지부와 함께 겨울방학을 맞아 지난 28일 서생면 진하해수욕장 인근 유해업소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및 예방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캠페인은 청소년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해..
울주군, 해뜨미 바로-콜센터 상담 20만건 돌파
울산 울주군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해뜨미 바로-콜센터’가 개소 이후 상담 건수 총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3월 개소한 해뜨미 바로-콜센터는 민원 연결 도중 전화가 끊어지거나 업무 담당자 안내를 위한 불필요한 전화 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소 첫해인 2023년에는 상담건수 5만5.
한화 '천무' ...노르웨이 '3조 수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노르웨이가 3조 원대 차세대 장거리 포병 전력으로 한국의 다연장로켓(MLRS) ‘K239 천무’를 낙점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방부는 이날 190억크로네(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장거리 정밀화력 체계(LRPFS) 사업의 최종 사업자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
윤준병 의원 대표 발의 민생법안 6건 국회 통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대표 발의한 6건의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서 농어업 현안을 비롯해 다방면에 걸친 현안 해결로 ‘입법 해결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 중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법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