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에서 자전거 교통량이 가장 많은 곳은 남구 삼산현대아파트 북측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지난 10월 12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남구 삼산 현대아파트 북측(태화강자전거도로), 동천체육관 인근(동천강자전거도로), 울산공항 인근(동천강자전거도로) 등 관내 자전거도로 30곳 33개 지점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통량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자전거 교통량 조사는 관내 자전거 교통량 현황 및 문제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부터 행정안전부 자전거 교통량 조사 지침에 따라 시행되었다.
조사 결과 이 기간 동안 총 1만 7,892대의 자전거가 통행했다.
통행량이 가장 많은 곳은 남구 삼산현대아파트 북측으로 16시간 동안 총 1,821대가 통행하였으며, 특히 오후 3시~오후 4시 사이가 시간당 총 222대로 가장 많이 통행했다.
이밖에 태화강변, 동천강변, 여천천변, 아산로 등 전용도로가 구축된 지점을 중심으로 하루 1,000대 이상이 이용해 자전거도로 이용률이 높았으나 시 외곽지역은 시가지역보다는 다소 이용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교통량을 살펴보면 오전 출근시간대인 오전 6시~오전 8시와 오후 1시 ~오후 7시사이가 시간당 1,000대 이상의 많은 통행량을 보였다.
특히 오후 3시~오후 4시는 2,266대가 통행해 하루 전체 통행량의 12.7%가 집중되었다. 이는 현대자동차 근무교대시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남구 삼산 현대아파트 인근, 동천체육관 인근 동측, 명촌동 태화강 억새군락지는 짧은 시간에 교통량이 집중되어 안전사고가 우려됨에 따라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전거 교통량 조사가 처음 시행된 것인 만큼 내년도 교통량 조사 시에는 평일 뿐 아니라 주말도 포함해 이틀 정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자전거 타기 좋은 울산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개선방안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올해 조사한 지자체별 자전거 교통량 조사에 대해 내년 자전거 교통량 통계를 통해 공표할 예정이다.
대구 남구청,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
(뉴스21통신) 권혜선기자 =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겨울철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구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남구청)사진제공남구청은 “현장 중심의 사전대비 및 대응체계 구축을 통한 주민 불편 최소화”라는 목표 아래 종합대책을 수립...
울주군, 덕신근린공원 맨발산책로 릴레이 개장식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9일 덕신근린공원 맨발산책로 개장식을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군의원, 지역주민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일일찻집 모금액 취약계층 기부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성호, 김수복)가 지난 18일 사랑의 열매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운영한 일일찻집 모금액 212만원을 전달했다.협의체 위원들은 올해 봉계한우불고기축제 기간에 취약계층 돕기 일일찻집을 운영해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에게 커피와 차를 판매...
언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나기 방한용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언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임명희, 방승일)가 19일 언양읍 복지사각지대 및 저소득 가구 40세대에 겨울나기 방한용품을 전달했다.이번 사업은 겨울철 추위에 취약한 이웃의 건강과 안부를 살피고, 정서적 지지를 보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각 가정에 직접 방문해 겨울 이불을 전..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울본부 후원 환경공감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혁관, 김형수)가 한국수력원자력(주)새울원자력본부의 후원을 받아 19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서생면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환경공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한수원 사업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주민 참여형 문화 프로그램이다. 지...
울주군, ‘생명을 이어주는 사랑의 헌혈운동’ 동참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대한적십자사 울산혈액원과 함께 19일 군청 앞 주차장에서 ‘생명을 이어주는 사랑의 헌혈운동’에 동참했다.이번 헌혈운동은 최근 헌혈자가 줄어 혈액 보유량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응급환자가 필요한 시기에 혈액을 보급받아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고자 진행됐다.울주.
울주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자립역량 강화 특강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19일 울주군 온산읍행정복지센터에서 자활근로 참여자 150명을 대상으로 자립역량 강화 특강을 개최했다.자활기금을 활용해 추진된 이번 특강은 자신감코리아 대표이자 KBS 공채 개그맨인 고혜성 강사가 ‘세상에 안되는 건 없다’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고혜성 강사는 유쾌한 유머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