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인천 계양을 그대로 출마…" 의사 밝혀 - 4·10 총선의 목표... “151석 원내 제1당” 추현욱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1-18 19:26:29
기사수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거취와 관련해선 “지역구 의원이 지역구 그대로 나가지 어디를 가냐”며 인천 계양을 출마 의사를  18일 밝혔다. 또한  4·10 총선의 목표는 “151석 원내 제1당”이라고도 말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 대표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 출마하겠다고 밝힌 점을 두고선 “저를 왜 따라오냐. 이해가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최근 민주당을 탈당해 신당을 꾸린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을 두고선 “그분들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여의도 시각이 가진 이해타산과 국민들 눈으로 봤을 때 지금 정치권에서 하려는 일들이 맞나. 아닌 경우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탈당한 비주류가 ‘이재명 체제’를 비판해 왔는데, 이들의 주장이 반드시 국민 눈높이와 맞지는 않을 수 있다는 취지다. 이 대표는 “국민과 국가 위한 일이라고 말해도 국민들이 그렇게 인정하느냐는 또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본궤도에 오른 공천 작업을 두고선 “모든 선거는 갈등이 있고, 갈등이 가장 많은 게 총선이다. 시끄럽지 않을 수가 없다”면서도 “다행히 우리 당은 공천 관련 규정이 특별당규까지 만들어져 있어 그것대로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일부 비명계 의원들이 요구하는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두고선 “주어진 권한 이상을 행사하면 안 된다. 시스템으로 보장돼 있는데 그걸 벗어나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또한 이번  선거제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상인의 현실감각, 서생의 문제의식’이라는 말을 좋아한다.  명분과 실리가 일치하지 않는데 가능한 한 균형점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당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돼온 ‘86 용퇴론’을 두고선 “나도 586인데, (학생) 운동한 게 잘못된 것도 아니고 잘라야 할 이유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07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