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산시, 수소에너지와 미래항공모빌리티 거점도시로 발돋움 - - 수소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시의회, 충남… 장선화 사회부2기자
  • 기사등록 2024-03-05 16:50:10
기사수정


 

▲ 5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왼쪽부터 이완섭 서산시장, 성일종 국회의원,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충남 서산시가 수소 에너지 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 거점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5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김태흠 도지사성일종 국회의원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5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서산시 B지구 일대에 수소 기반 인프라 구축을 골자로 한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 협력에 뜻을 모았다.

 

충청남도는 수소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과 그린수소 산업육성에시는 수소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 육성 그린수소 발전 수소버스 및 수소충전소 보급 지역상생 방안 등 수소기반 산업 유치를 위해 협력한다.

 

국회는 중앙부처와의 연계를 지원하는 가운데 시의회는 첨단 항공모빌리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 제정 등에 조력하고 현대차 그룹은 서산시태안군 일대의 소유 부지를 신사업의 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 이완섭 서산시장이 5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 업무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지난해 수소 에너지 체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서산시 수소산업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며 수소도시 조성 및 수소특화단지 지정 사업 등 정부 사업을 통해 수소 에너지 기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2월 말 고시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후속사업 추진을 통해 서산공항을 수출물류 주력 공항으로 활용하고 일대를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성일종 국회의원께서 이번 협약의 가교 역할을 해주신 것으로 안다며 현대자동차가 앵커 기업인 이번 협약은 관련 산업연구 인력이 모여드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22년 3월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내 AAM 비행시험장에서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시험 비행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기체는 2022년 2월 감항인증(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는지 여부를 정부 기관으로부터 검증받는 절차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된 바 있다.

 

이를 발판 삼은 현대자동차는 올해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새로운 전기 수직 이착륙기체 ‘SA-2’를 개발해 공개했다.

 


▲ ③5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왼쪽 세번 째부터 이완섭 서산시장, 성일종 국회의원,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35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2024 태안 봄꽃정원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배방읍 행복키움추진단, ㈜삼성이엔지와 후원 협약 체결
  •  기사 이미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예산군협의회, 2024년 청소년 통일골든벨 대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