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64주년 김주열 열사3.14 제향 및 추모식1960년 4월 혁명의 불꽃, 고 김주열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전북에서 열사의 64주년을 맞이하여 제향 및 추모식이 거행되었다.
김주열열사 기념사업회(회장 이영노)가 주관한 추모식에는 최경식 남원시장, 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 마산 김주열 열사 기념사업회 회원, 금지중학교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해 김주열 열사의 희생과 민주주의에 대한 불굴의 의지를 다시 한번 되새겼다.
김주열 열사는 1960년 3월 15일, 학생들의 민주화 시위 도중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숨진 고교생으로, 그의 죽음은 이후 4·19 혁명을 촉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날 추모식은 김주열 열사가 안장된 추모공원에서 열렸으며, 추모객들은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열사의 묘역에 헌화와 분향을 진행했다. 추모사에는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국주영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 최경식 남원시장, 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이 추모사를 남겼으며, 현장에는 지역 정치인과 시민단체 대표, 학생, 시민 등 다양한 계층의 추모객들이 참석했다.
▲ (시계방향으로)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 국주영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 / 최경식 남원시장 / 전평기 남원시의회의장
김관영 도지사는 김주열 열사를 "민주주의의 영원한 불꽃"으로 칭하며, 그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의 바탕이 됐음을 강조했다. 그는 열사의 뜻을 잊지 않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국주영은 의장은 김주열 열사의 정신이 시대를 초월한 가치를 지니며, 모두가 그 정신을 이어받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는 열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김주열 열사를 남원의 자랑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소개하며, 그의 용기와 희생 정신을 기리는 것이 모두의 의무라고 말했다. 그는 남원시가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보존하고 교육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은 김주열 열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발전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열사의 숭고한 정신이 우리 모두에게 큰 교훈을 준다며, 추모식을 통해 그 의지를 다짐했다.
▲ 김주열열사 기념사업회 회장 이영노
이번 추모식은 고 김주열 열사의 뜻을 기리며, 그의 정신을 현대에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다. 참석자들은 열사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기리며, 사회 각 분야에서 그 정신을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새롭게 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주열 열사의 희생과 그가 남긴 정신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교훈으로,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도전에 맞서, 김주열 열사의 정신을 되새기며, 더 나은 민주사회로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북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위촉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9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등이 위촉장을 받은 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 지난해 문화 예술 활동 담은 전시 열어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현미)은 14일부터 오는 2월 22일까지 1층 소호갤러리에서 기획 전시 ‘메모리 오브(MEMORY OF) 2025’를 연다. 전시는 지난해 이뤄진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의 활동을 기념하고자 마련됐다. 공연, 전시, 문화 예술 융합 연구과제(프로젝트), 학생 오케스트라, 학생 자치 활동, 문화...
양천구, 서울 시내버스 파업 대비 ‘지하철 연계 무료 셔틀버스’ 운행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이 13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구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양천구는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되는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철(2·5호선 양천구청역·까치산역, 5호.
강서구, 예비 부모 위한 '부부 출산 준비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예비 부모에게 출산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 출산 준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일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해 주말에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신체적·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강서구보건소(...
구리시 인창도서관 천문대, 천체투영관 시범운영 실시
구리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인창도서관 옥상 천문대 내 천체투영관의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천체투영관은 기존 천문대가 눈이나 비 등 기상 여건으로 실체 관측이 어려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됐으며, 지난해 8월 착공 후 5개월간 공사를 거쳐 12월 준공됐다.투영관은 지름 7m 경사식 반구형 돔 스크린과 최대 6K 해상도...
포천문화관광재단,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포천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월 6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2026년 추진되는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예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 과정의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