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서구, '강서 행복한 인문학당' 홍보 포스터)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고품격 인문학 강의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강서 행복한 인문학당’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영화로 살펴보는 한국 근현대사’를 주제로 허희 문학평론가(영화칼럼니스트)와 강부원 작가(인문학자)가 강사로 나선다.
영화, 문학, 역사 등 다방면에 능통한 해설가들이 영화 속 장면을 통해 근현대사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강의는 다음 달 7일부터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온라인 줌(Zoom)을 통한 실시간 강의로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다.
희망자는 오는 13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포스터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모아폼 누리집(https://moaform.com/q/pnWEb6)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허희 문학평론가는 2012년 문예잡지 「세계의 문학」 평론부문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강의 및 TV, 라디오 교양 프로그램 진행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비평집 「시차의 영도」, 산문집 「희미한 희망의 나날들」, 「당신의 독자적인 슬픔을 존중해」 등이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친일과 반일 사이(6월 7일, 영화 「파묘」, 「밀정」, 「암살」), 일제강점기의 언어 정치(6월 14일, 영화 「말모이」, 「동주」)를 주제로 일제강점기 시대의 언어와 문학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강부원 작가는 책과 영화의 영역을 넘나드는 인문학자이자 역사 콘텐츠 작가로 대표 저서로는 「한국 현대사를 뒤흔든 40가지 사건」, 「역사에 불꽃처럼 맞선 자들」, 「진격의 독학자들」 등이 있다.
강부원 작가는 역사 갈등은 어떻게 서사화되는가(6월 21일, 영화 「택시운전사」, 「국제시장」, 「1987」), 비정한 세계와 역사 콘텐츠 전성시대(6월 28일, 영화 「서울의 봄」, 「건국전쟁」, 「파묘」)를 주제로 민중의 시대인 1980년대의 개막과 의미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강서평생학습관 홈페이지(누리집)-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강좌는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 사업단의 기획과 후원으로 진행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최신 흥행 영화들로 한국 근현대사를 풀어내 재미와 교훈을 동시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영화와 역사에 관심 있는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교육지원과(☎02-2600-6938)로 하면 된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