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디지털 시대의 아이티 크리올어 김만석
  • 기사등록 2024-05-30 09:22:55
기사수정


아이티가 지속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아이티 문화유산의 달은 우리가 계속해서 기념하고 있는 우리 문화의 지속적인 요소를 강력하게 상기시켜 준다. 


그 중에서도 아이티 크리올어는 회복력과 문화적 정체성의 상징으로 우뚝 서 있다. 


이번 달은 특히 우리 언어의 발전을 통해 우리의 유산을 존중하고 홍보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티 크리올어의 접근성과 사용 방식을 변화시킨 디지털 발전을 탐구하면서 우리는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문화적 표현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규모로 증폭시키는지 알게 된다.


디지털 영역은 이러한 문화 홍보의 핵심 영역이 되었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에서 좀 더 정교하고 문법적으로 정확한 아이티 크레올어를 접한 것 같다면, 착각하신 것이 아니다. 


아이티 크리올어는 1987년에 아이티의 두 가지 공식 언어 중 하나로 선언되었지만 아이티 의 공식 담론, 특히 금융 및 법적 절차에서는 여전히 표준 프랑스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고 있다. 

Google 번역의 언어 메뉴 에 포함되고 Facebook의 완전히 현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아이티 크리올어는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영역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증가하는 세계화와 전세계적인 이주 흐름 속에서, 제한된 확산 언어, 즉 자주 사용되는 전통적인 언어 집합이 아닌 언어에 대한 접근이 더욱 중요해졌다. 

아이티 크리올어는 전 세계적으로 1,200만 명이 사용하며 플로리다에서 세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언어적 발전은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번역가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전통적인 고정관념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현대 번역가들은 상호 연결된 고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미국과 아이티에 본사를 둔 숙련된 언어학자들로 구성된 전체 팀이 협력하여 영어에서 아이티 크리올어로의 번역을 준비하고 편집한다. 

AI의 획기적인 발전에 대한 뉴스 보도는 그렇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기계만으로는 완전히 정확한 번역을 생성할 수 없다. 

UN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같은 주요 언어는 사전과 수세기에 걸쳐 출판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광범위한 말뭉치를 보유하고 있지만, 과거에 주로 사용되었던 언어였던 아이티 크리올어는 비교 가능한 자원에 의존할 수 없다. 

인공지능(AI) 엔진은 학습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며, 우리 언어의 경우 제한된 데이터만 활용할 수 있다. 


Google 번역과 같은 온라인 도구가 크리올어로 기본 구문을 생성하기 전에 번역자는 긴 어휘 목록을 작성하여 동등성을 확인해야 한다. 

분명히 아시겠지만, 이러한 도구는 특별한 전문 용어나 속어를 포함하는 복잡한 텍스트를 번역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90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군산유스 볼링팀 전국대회 제패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고향사랑기부금 교차기부…우애와 교류 확대 기대”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염치읍 행복키움추진단, 아산 청우회 후원 협약 체결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