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올해 5월 기준 인플레이션은 5.7%다.
지난해 같은 기간 인플레이션은 11.3%였다.
인플레이션의 안정성은 소비자 바구니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특히 수입 상품의 가격 인상에 달려 있다.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줄었지만, 실제로 소비재와 서비스 가격은 줄지 않았다.
올해 5월 소비재 및 서비스 가격인 물가상승률은 5.7%에 이르렀고, 이 중 식품·음료·물 가격 인상이 대당 2.0/34.7%를 차지했다. 국가의 소비재 및 서비스 바구니에는 총 410가지 유형의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울란바토르시에서는 404가지 유형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을 연구한다.
총 410가지 유형의 상품과 서비스 중 221개가 수입품입니다. 그러면 전체 무게의 46%를 차지하게 된다.
울란바토르의 소비재 및 서비스 가격은 전월 대비 0.7%, 전년말 대비 3.3%, 전년 동기 대비 5.6% 상승했다.
울란바토르시에서는 소비자 바구니에 포함된 404개 상품 및 서비스 중 94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이 전월보다 상승했고, 60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은 하락했으며, 250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은 변동이 없었다.
육류 및 육류제품 가격은 4.2%, 밀가루 및 제과류 가격은 15.7% 상승했다.
소비자물가바스켓의 대표성을 높이고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비자바스켓과 가중치는 5년마다 갱신된다.
즉, 소비자 바구니에서 수입품 가격의 변동성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인플레이션이 감소하더라도 원자재 가격은 그에 따라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94개 상품 가격의 상승은 시장에 부를 창출하는 자금, 즉 복지 현금 공급이 / 관련되거나 / 선거 공약 및 프로그램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한 위 소비바스켓에 포함된 94개 품목의 물가상승률과 물가는 휘발유 및 연료를 제외한 수입품 가격 상승(35.2%)과 육류, 밀가루, 고체연료를 제외한 국내물가 상승에 영향을 받았다.
3.2%포인트(55.1%)이다.
가계 사회경제적 조사 결과, 퍼센트 가중치가 0.2 이상인 상품과 서비스가 바구니에 포함되었다.
올해 5월에는 승용차와 트럭 구매가 전체 수입의 84.7%를 차지했다.
특히 승용차나 유틸리티 차량인 프리우스의 구매가 최근 2년 사이 두 배로 늘었다.
이는 전체 가계 지출의 0.2%가 넘는 금액이다.
한편, 구매, 판매 등 단위상품의 가격지수를 산정하는 수단을 보다 정밀하게 마련할 필요가 있다.
신규 매장은 고객 유치를 위해 일부 상품의 가격을 일반 매장 가격보다 낮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품질이 좋은 제품은 더 비싸다.
그러면 품질과 관계없이 제품의 가격이 올랐다고 볼 수 없고, 인플레이션의 불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지표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
안산시, 혁신적 스포츠 정책 성과 인정… 전국 리더 도시로 올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 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 시상식에서 리더 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0일 밝혔다.‘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은 국내 스포츠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해 온 기관·단체·기업·개인 등 각 분야의 우수 공로자들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올해 7년째를 맞았다.리더 부문 대상은...
안산시-충북 영동군, 친선결연 협약체결… 상호 협력 기틀 마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7일 영동군청에서 충청북도 영동군(군수 정영철)과 친선 결연 협약식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고 18일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정영철 영동군수, 박태순 안산시의회의장, 신현광 영동군의회의장을 비롯해 김재국 부의장, 김유숙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이진분 시의원(이상 안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