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산하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서, 이하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2024년「‘국·토·인·생’ 청렴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교육기관의 청렴도 향상과 청렴한 교육공동체 조직문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국·토·인·생’ 청렴 프로젝트」는 △국제공동대화를 통한 청렴 사례연구 △토의토론하는 청렴 △ 인공지능(AI)에게 청렴을 묻다 △생태전환 실천 ACT WITH 청렴캠페인 프로젝트를 뜻하며, 내·외부 청렴 정책 고객과 지원청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지속적으로 추진중에 있다.
본래 ‘국·토·인·생’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주력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제공동수업 △토의토론교육 △인공지능(AI)디지털교육 △생태전환교육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학생 미래역량 향상 정책이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에서는 이러한 서울시교육청의 정책을 강서양천교육지원청만의 청렴 정책으로 확대 발전시켜 고전적인 청렴 개념을 탈피하여 미래세대에 대응하는 청렴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7월에는 각국의 청렴·부패인식과 우수사례를 조사하는 외국인과의 인터뷰 행사를, 8월에는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등 조직문화에 대해 세대 간 대화하는 토의행사를, 9월에는 인공지능(AI)으로 청렴을 탐구하는 행사 등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손기서 교육장은 올해 2회(4월, 6월)에 걸쳐 간부 청렴 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국·토·인·생’ 청렴 프로젝트」는 시대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청렴의 개념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우리교육지원청만의 정책으로 청렴한 교육동체 형성에 긍정적 확산을 기대한다”며 “교육공동체가 체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청렴한 강서양천 교육을 위해 다함께 노력하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