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는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오는 8월 15일(목) 오전 10시,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축식을 개최한다.
▲ 대구시청(포스트제공)경축식은 일제로부터 빼앗긴 국권 회복을 경축하고, 광복절의 참된 의미와 순국선열의 헌신과 희생을 기리며, 애국정신의 계승을 통한 국가발전을 다짐하는 의미를 담아 시민들과 함께하는 행사로
개최한다.
이번 경축식은 시립국악단의 ‘창작무 타&무’ 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경축사, 축하공연,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축하공연인 창작 뮤지컬 ‘그날을 기다리며’는 일제에 대한 항일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결성한 학생 비밀결사조직인 ‘태극단’에 대한 이야기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공연이다.
제79년 광복절 경축식에 앞서 오전 9시에는 국립신암선열공원에서 시장, 시의회 의장, 교육감, 보훈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참배가 있으며, 정오에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시장, 보훈단체장, 광복회원 등 160여 명이 참여해 국권 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기 위한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또한, 대구시는 광복절 경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8월 12일(월)부터 각 가정, 기업·단체와 주요 도로변에 태극기를 게양하는 ‘나라사랑 태극기 운동’을 전개해 광복의 기쁨과 의미를 되새기고, 지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하고 있다.
그리고 광복절을 맞아 조국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유공자 예우를 위해 독립유공자 및 유족, 생계곤란 자녀, 손자녀 1,330명에게 위문금을 지급하고, 8월 14일(수)부터 8월 16일(금)까지 3일간 광복회원과 독립유공자 및 동반가족 1인에 한해 대구도시철도 무료승차를 실시한다.
▲ 대구시청(포스트제공)한편, 대구시는 광복절을 맞아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국가유공자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현충시설 방문을 활성화하고자 8월 12일(월)부터 8월 25일(일)까지 현충시설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 아워트립 인스타그램 채널(https://www.instagram.com/ourtrip_imk/)
이벤트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은 대구시 소재 현충시설 14개소 중 1개소 이상 방문하고, 본인 참여를 확인할 수 있는 인증샷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구광역시 현충시설’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된다.
현충시설 1개소, 3개소, 6개소 방문 등 방문 횟수에 따라 추첨을 통해 배달상품권(5만원권 10명, 2만원권 40명)을 50명에게 경품으로 제공하고, 6개소 이상 방문한 시민 중 1등 당첨자에게는 호텔 숙박권도
제공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조국독립과 민족 번영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께 경의를 표한다”며, “이제 우리 모두 선열들의 위국충절을 교훈 삼아 국익을 바탕으로 갈등과 대립을 청산하고, 선진대국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시의회, ‘광주전남 행정통합’ 간담회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는 6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시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기획단장인 김영문 문화경제부시장과 실국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먼저 윤창모 정책기획관이 광주.
고양시 "시청사 이전 타당성 조사 예비비 지출, 변상책임 없다"
고양시가 시청사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 수수료를 예비비로 지출한 사안에 대해 자체 특정감사를 벌여 '변상 책임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6일 고양시에 따르면 문제가 된 예산은 2023년 7월 집행된 시청사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 수수료 7천500만원이다.고양시는 본예산이나 추경에 편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비비로 비용을 지급했다...
파주시, 121개 건설사업 대상 합동설계단 운영
파주시는 건설 사업의 조기 발주와 신속 집행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건설 분야 합동설계단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모두 10명으로 구성된 합동설계단은 약 4주간 현장 조사와 측량, 도면 및 내용 작성 등을 시행해 설계 작업을 조속히 완료할 계획이다.설계 대상은 121건으로 66억원 규모다.파주시는 설계·발주·공사를 조기에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