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안산 주요 현안 정책 건의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안산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주요 정책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11일 안산을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반월국가산단 경쟁력 강화, 신안산선 연장, 선부동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안산의 현안 과제를 설명하고,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

(▲사진=강서구, 전기차 화재 예방 현장에서 안전점검 중인 진교훈 구청장)
서울시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본격 시행한다.
이번 대책은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로 화재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주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서구에 따르면, 최근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19년 432대에서 2024년 8월 기준 4,116대로 837% 급증했다.
같은 기간 충전소 수 역시 128기에서 3,592기로 2,706% 증가했다.
전기차와 충전시설이 증가한 만큼 이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지난 8월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전기차 대형 화재 사건 이후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강서구는 ▲전기차 충전시설 전수조사 및 안전 점검 ▲화재 예방시설 확충과 지원 ▲전기차 화재 예방 지원 조례 제정 ▲교육 및 홍보를 주요 내용으로 한 전기차 화재 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전기차 충전시설 전수조사 및 안전 점검]
먼저,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첫 단계로 충전시설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
공공시설과 민간시설 575개소에 대한 전수조사와 충전·소방시설, 화재 예방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집중점검이 이루어진다.
점검 후 취약 시설은 소방서, 전기공사, 전기차 충전시설 제조사로 구성된 점검반의 컨설팅도 받게 된다.
[화재 예방 시설 확충과 지원]
강서구는 전기차 화재 예방시설 확충과 지원을 위해 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공공관리시설에 전기차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화재감지시스템, 질식소화덮개 등의 소화장비를 보강하기로 했으며 소방서에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 부문에는 건축물 허가 시 전기차 충전시설의 지상 설치를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지상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방화벽 설치를 허가 조건에 부여할 계획이다.
[전기차 화재 예방 지원 조례 제정]
전기차 화재 예방과 안전시설 지원을 위한 조례도 제정된다.
기존 「서울특별시 강서구 환경친화적 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에 하나의 조문으로만 명시했던 전기차 지원 내용을 단독 조례로 제정, 화재 예방시설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화재 대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 및 홍보 강화]
강서구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오는 26일 공동주택관리 관계자 교육을 시작으로 주민 대상 안전교육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관계자 교육은 공동주택 동별 대표자와 경비 책임자, 시설관리자 365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한국전기차협회 자문위원을 강사진으로 하여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대응, 소방·안전 대응 요령 등을 내용으로 2회 각각 4시간 동안 진행된다.
아울러 화재 예방 가이드와 홍보물을 공동주택과 다중 밀집 시설에 배포하고, 화재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오는 10월에는 재난대응 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기차 화재 예방 추진 TF 구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강화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책임 있는 추진으로 전기차 화재에 따른 주민 불안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전기차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 예방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번 대책을 통해 주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전기차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으며 “주민 여러분도 전기차 사용 시 안전 수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안전관리과(☎02-2600-6807)로 문의하면 된다.
성동구, 제2회 중랑천 버드 페스티벌 ‘성동원앙축제’ 개최
서울 성동구는 12월 13일부터 14일까지 살곶이체육공원과 인근 중랑천 철새보호구역에서 제2회 성동원앙축제를 연다.축제는 성동구와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이 공동 주최하며, 15개 환경·지역 단체와 6개 기업이 참여·후원한다.중랑천 성동구 구간은 서울시 철새보호구역으로, 멸종위기종 수달과 맹꽁이, 수백 마리 원앙 등 다양한 야...
이민근 안산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안산 주요 현안 정책 건의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안산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주요 정책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11일 안산을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반월국가산단 경쟁력 강화, 신안산선 연장, 선부동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안산의 현안 과제를 설명하고,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
안산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촘촘한 지원체계 구축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설 및 한파 등 겨울철을 맞아 내년도 2월까지 세 달간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기간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조사에서는 동절기 취약계층에 위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한 집중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중점 추진 과제는 ▲겨울..
안산시, 본오동 해란공원 내 실내 수영장 건립 기공식 개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0일 상록구 본오동 해란공원 내 실내 수영장 건립 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이날 기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본오1동 보노보노 난타팀의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인사말, 축사, 시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이번 실내 수영장 건립은 본.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3호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개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9일 청년 벤처도시 육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3호’ 조성을 위해 업무집행조합원(이하 ‘운용사’)과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업무협약식은 3호 펀드 조성을 위한 평가위원회 결과에 따라 선정된 운용사 ‘(주)신한벤처투자’와의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마련하.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희)가 전통 명절 ‘동지’를 앞두고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팥죽을 준비해 지역주민들이 맛볼 수 있도록 온양읍 전 마을회관 43곳에 전달했다. 이숙희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단체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