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안산 주요 현안 정책 건의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안산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주요 정책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11일 안산을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반월국가산단 경쟁력 강화, 신안산선 연장, 선부동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안산의 현안 과제를 설명하고,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

(▲사진=양천구, 지난 26일 개최한 ‘청렴 토크 콘서트’ 현장)
양천구(구청장 이기재)가 상호 존중하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통해 청렴하고 행복한 일터를 조성하고자 ‘조직문화 혁신’에 나섰다고 밝혔다.
수직적·경직적인 공직 분위기와 과중한 업무 부담 등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와 함께, 직원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청렴한 조직문화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양천구는 지난 26일 ‘구청장과 함께하는 청렴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고, 신규 공무원과 입직 5년 이하의 20~30대 MZ세대 직원 약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판소리 공연 ▲청렴한 조직문화 실천 결의 퍼포먼스 ▲구청장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구청장과의 대화’에서 ‘조직문화 개선’, ‘세대 간 갈등’을 주제로 실시간 전자투표를 진행해 직원들과 구청장의 솔직하고 생생한 토론이 오갔다.
“이러려고 공무원이 되었나, 공무원을 그만두고 싶은 순간”에 대해서는 ‘악성 민원에 시달릴 때’(60%) 답변이 가장 많았고, “세대 간 갈등 해소를 위해 중요한 것”은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조직 분위기’(63%)가 중점 사항으로 꼽혔다.
또, “상사의 개인적인 심부름 허용 범위”는 ‘불가능’(75%)이 다수를 차지했고, “퇴근하려는데 모두가 일을 하고 있다면” ‘퇴근 시간이니까 퇴근한다’(50%)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에 대해 이기재 구청장은 “악성 민원과 낮은 처우로 인한 직원들의 어려움,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등의 부당함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지속적으로 소통을 강화하여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공직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양천구는 ‘신뢰받는 청렴 선진구’를 목표로 ‘10대 추진 과제’를 수립하고 운영 중에 있다.
세부 실행 과제로는 ▲직원 간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인사 발령 후 부서 방문 관행 근절 ▲승진·전보 시 화분 선물 관행 근절 ▲연수·여행 후 선물 돌리지 않기 등 권위적이고 불합리한 관행을 뿌리뽑고, ▲정시퇴근 문화 정착 ▲자유로운 휴가 사용 실천 ▲자율적인 회식문화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언어 사용 등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양천구는 새로운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상세한 행동 지침을 캠페인과 교육 등을 통해 제시하고,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굳어진 관습은 세대 간 소통을 저해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면서 “불합리한 관행은 바로잡고 상호 존중에 기반한 건강한 기관 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동구, 제2회 중랑천 버드 페스티벌 ‘성동원앙축제’ 개최
서울 성동구는 12월 13일부터 14일까지 살곶이체육공원과 인근 중랑천 철새보호구역에서 제2회 성동원앙축제를 연다.축제는 성동구와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이 공동 주최하며, 15개 환경·지역 단체와 6개 기업이 참여·후원한다.중랑천 성동구 구간은 서울시 철새보호구역으로, 멸종위기종 수달과 맹꽁이, 수백 마리 원앙 등 다양한 야...
이민근 안산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안산 주요 현안 정책 건의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안산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주요 정책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11일 안산을 찾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 반월국가산단 경쟁력 강화, 신안산선 연장, 선부동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등 안산의 현안 과제를 설명하고,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
안산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촘촘한 지원체계 구축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설 및 한파 등 겨울철을 맞아 내년도 2월까지 세 달간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기간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조사에서는 동절기 취약계층에 위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한 집중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중점 추진 과제는 ▲겨울..
안산시, 본오동 해란공원 내 실내 수영장 건립 기공식 개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0일 상록구 본오동 해란공원 내 실내 수영장 건립 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이날 기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본오1동 보노보노 난타팀의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인사말, 축사, 시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이번 실내 수영장 건립은 본.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3호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개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9일 청년 벤처도시 육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3호’ 조성을 위해 업무집행조합원(이하 ‘운용사’)과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업무협약식은 3호 펀드 조성을 위한 평가위원회 결과에 따라 선정된 운용사 ‘(주)신한벤처투자’와의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마련하.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희)가 전통 명절 ‘동지’를 앞두고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팥죽을 준비해 지역주민들이 맛볼 수 있도록 온양읍 전 마을회관 43곳에 전달했다. 이숙희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단체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