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서양천교육지원청, ‘2024년도 유치원·학교급식 영양(교)사 연수‘ 일정)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서)에서는 2024. 10. 18.(금)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학교의 영양(교)사 163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유치원·학교급식 영양(교)사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정책방향으로 추진하는《국토인생》실천의 내실화 지원을 위해 실시되며, 유치원·학교급식의 실무담당자인 영양(교)사의 생태전환 인식 제고 및 지속가능한 먹거리 생태 패러다임을 현장 급식에 접목시키기 위함이다.
그리고, 식품안전 및 식중독 예방 관리를 위하여 계절별 식단관리,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집단급식소 위생관리 등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현장의 급식실무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수 내용으로는, 1부는 (전)서울난향초등학교 조민주 교사가 「생태전환교육과 공존하는 친환경 유치원·학교급식의 실천방향」을 지구를 살리는 식습관, 채식을 중심으로 사례 위주로 강의하고, 2부는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박세미 주무관이 「유치원·학교급식 안전관리 최신 동향 및 식중독 대응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손기서 교육장은 유치원·학교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영양(교)사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로,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이 모두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학교급식이 미래지향적인 학교급식임을 강조하고, 다양한 기후변화의 환경에서 먹거리 생태친화적 패러다임 전환 및 질 높은 급식식단 제공은 친환경 학교급식에 대한 믿음과 신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매년 학교급식 관계자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급식의 질적·양적 향상에 기여하고, 생태친화적 인식 제고를 위한 음식물 잔반 줄이기, 식품 안전성 확보 및 친환경 식단 메뉴 개발 지원 등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이 모두 만족하는 수준 높은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