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공항공사, 지난 8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제33회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에서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앞 열 왼쪽으로부터 5번째),
유경수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앞 열 왼쪽으로부터 6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기)는 지난 8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제33회 항행안전시설(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할 수 있도록 거리‧방위각‧위치 정보 등을 제공하는 필수 항행시설)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올해로 33회째를 맞은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공항공사가 주관했으며 정부, 양 공항공사, 국제기구, 산‧학‧연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여해 항행분야 주요 정책과 최신기술 동향,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고 항행안전시스템의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번 세미나의 주제는 ‘스마트기술 기반 항공안전 강화 및 항행안전시스템 혁신’으로 ▲항공안전 강화전략 및 혁신방향(세션1), ▲스마트 항행 인프라 운영 고도화(세션2), ▲최신 항행안전시스템 기술개발 및 연구 동향(세션3)의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한국공항공사는 2018년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항행안전시설 성능점검 드론시스템(DIVA, Drone for ILS/VOR Analyzer)의 발전 방향을 발표했으며, 원거리에서 항공기 비행경로를 따라 점검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드론이 수직‧수평비행을 하며 근거리에서 항행안전시설의 신호를 보다 정밀하게 점검할 수 있는 입체적 비행경로를 제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날 세미나에서 국토부는 ‘국가항행안전시스템 발전 기본정책’,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안전 사이버보안정책’을 발표했으며, AI 적용 항공시스템 안전인증 발전 방향(항공안전기술원), 인천공항 지상기반 위성항법시설(GBAS) 도입 연구(인천국제공항공사), UAM 교통관제시스템 개발 현황(한화시스템) 등 디지털·스마트기술을 접목한 항행안전시스템 혁신에 대한 다양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최근 항공산업이 인공지능(AI), 디지털트윈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가운데 항행안전시스템의 기술혁신을 통해 안전한 운항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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