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휘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서남권·무안반도 통합 병행 필요성 강조
[뉴스21 통신=박민창 ] 정부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방침을 공식 발표한 가운데, 강성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이 이를 적극 환영하며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계기로 평가했다.강 부의장은 10일 입장을 내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은 단순한 행정구역 개편을 넘어 에너지 대전환과 산업 재편을 중심으로 한 국가 전...

주요 외신은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 소식을 주요 뉴스에 배치하는 등 비중있게 다뤘다. 이날 새벽부터 이뤄진 체포 상황을 중계한 외신은 “한국 현직 대통령 중 구속은 처음”이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15일 뉴욕타임스(NYT)는 긴급 속보로 윤 대통령의 체포 소식을 전했다. NYT는 윤 대통령을 “재임 중 구금된 첫 한국 지도자”라며 “그가 체포되면서 윤 대통령 지지자들과 사법기관 간 대치 상황이 끝났다”고 전했다. 또한 윤 대통령에 대해 “1990년대 한국이 민주화된 이래로 처음으로 군사 통치를 시도했던 최초의 한국 지도자”라고 설명했다.
다만 체포 이후 수사 전망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NYT는 “현직 대통령을 기소하는 것도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한국은 관련 법 집행 기관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여전히 더 어려울 수 있다”며 향후 수사기관의 어려움도 예상했다.
이어 “수사관들은 근거 없는 협상을 벌이고 있고, (윤 대통령을) 수사 중 기관들은 협조할 방법을 찾지 못하면 국가의 정치적 혼란이 장기화될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속보로 “지난달 계엄령을 선포하고 정치적 통제를 시도했지만 실패한 윤 대통령은 재임 중 구금된 최초의 한국 대통령이 됐다”고 보도했다. 체포 직전 윤 대통령이 공개한 영상메세지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은 비상계엄선포가 야당에 대한 경고라 했다”며 “하지만 최근 사건 관계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그의 계획은 몇 달 전부터 진행됐고, 계엄선포를 통해 정적을 표적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계엄령으로 한국은 수십 년 만에 최악의 정치적 위기에 놓였다”고 전했다.
영국 BBC 방송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윤 대통령 영장 집행 상황을 라이브 업데이트로 올리고 관련 내용을 실시간 영상 및 속보 등으로 자세히 전했다.
BBC는 “위기가 한국의 분열을 드러낸다”며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 윤 대통령 지지자 및 체포 촉구 집회 참가자들 간의 구호 경쟁, 경찰과 경호처 직원들의 대치 등을 보도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윤 대통령이 체포되자 이날 오전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한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내란 수괴 등 혐의로 윤 대통령을 구속했다”면서 “현직 대통령 구속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NHK는 윤 대통령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대통령 관저를 나가는 화면을 반복해 보여줬다. 일본 언론들은 이전부터 한일 관계 개선에 나선 윤 대통령의 체포영장 집행에 큰 관심을 보였다.
교도통신, 아사히신문도 이날 오전부터 시간대별로 공수처와 경찰의 대통령 관저 진입 상황을 속보로 전했다. 또한 일본 언론은 일본 하야시 요시사마 관방장관이 오전 기자 간담회에서 “타국의 내정에의 코멘트는 삼가하지만, 한국 국내의 일련의 움직임에는 특별하고 중대한 관심을 가지고 주시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힌 내용을 전달했다.

강성휘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서남권·무안반도 통합 병행 필요성 강조
[뉴스21 통신=박민창 ] 정부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방침을 공식 발표한 가운데, 강성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이 이를 적극 환영하며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계기로 평가했다.강 부의장은 10일 입장을 내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은 단순한 행정구역 개편을 넘어 에너지 대전환과 산업 재편을 중심으로 한 국가 전.
학교 산업안전보건 관리 업무 한눈에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부터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실무자의 이해를 돕고자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도움집’을 제작해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 이번 도움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규정을 실무 중심으로 재구성해 업무 부담을 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회 김동칠 의원, 장애인보호작업장 운영에 관한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교육위원회, 달동ㆍ수암동)은 1월 9일 오후,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 장애인보호작업장 운영에 관한 간담회’를 열고, 현재 울산 장애인보호작업장 운영에서 발생하는 현안 및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동칠 의원, 울산광역시지체장애인협회 남구지...
김종훈 시의원, 울주 안전보안관 정책제안 의견 청취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김종훈 의원은 9일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울주군 안전보안관 애로사항 및 정책제안 청취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안전보안관 활동 현황을 공유하고 생활 속 안전 위험요소와 개선․건의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울주군 안전보안관 이재우 대표, ...
북구, 양정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8일 양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염포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8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이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재완 북구의원, 공동주택 관리규약 2차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의회울산북구의회 박재완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8일 의회 다목적실에서 ‘공동주택 관리규약 관련 2차 간담회’를 열고 입주민 간 갈등 해소와 권익 보호를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재완 의원을 비롯해 에일린의 뜰 1차 관리사무소장, 선거관리위원장, 입주민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