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김...
▲ 사진=원주시원주시는 4월 12일 도서관의 날을 기념해 공공도서관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기념행사는 ‘모두가 행복한 도서관’을 주제로 시민들이 도서관을 더욱 친숙하게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거점도서관에서는 ▲시립중앙도서관 도서 전시, <젤리 꽃다발 만들기> 체험, 어린이 뮤지컬 <빨간모자와 먹보늑대> ▲미리내도서관 <도서관 마법 씨앗이 사라졌다>, <슈링클스 만들기>, <엽서 컬러링> 체험, <김헌 작가 강연> ▲샘마루도서관 <향초 만들기>, <거울 키링 만들기> 체험, 공연 <샌드&쉐도우쇼 오아시스>, <책 읽어주는 미술관>, <유설화 작가 강연>, <최진영 작가 강연> 등이 진행된다.
분관도서관에서는 ▲중천철학도서관 <삘릴리 범범> 원화 전시, <나만의 반려식물‘힙팟’만들기> 체험 ▲태장도서관 <책이랑 놀자, 독서굿즈 만들기> 체험, 공연 <아디오스 매직쇼>, <천선란 작가 강연> ▲그림책도서관 <‘착한 달걀’ 그림책 인형 만들기> 체험, 1인극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 강연 <도서관 옆 과학실> 등을 운영한다.
한편 시는 최근 5년간 도서관 4곳을 새롭게 개관하며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5년 문학상주작가 지원사업’에 선정되고, ‘2025년 길 위의 인문학’, ‘책읽는 도시협의회 우수독서프로그램’에 신청하는 등 원주시 공공도서관은 시민들의 삶에 감성을 더하는 도서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더해 도내 어린이 인구가 가장 많은 원주시는 미래 세대를 위한 독서문화 공간으로 오는 5월 생각자람 어린이도서관 개관을 앞두고 있다.
생각자람 어린이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되며, 주요시설은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가족자료실, 문화강좌실, 동아리실 등이다.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를 위한 특화된 도서와 놀이형 독서 문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이들이 책과 친숙해지며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온 가족이 함께 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공공도서관이 단순한 지식저장소를 넘어, 모두가 어울리고 함께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책이 일상이 되는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군위나루봉사단,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
군위나루봉사단(단장 김만훈)은 지난 10일 군위읍, 우보면, 의흥면의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을 전달하는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봉사단원 약 10명이 참여하여 군위읍 3가구에 1,200장, 우보면 2가구에 1,000장, 의흥면 2가구에 1,000장, 총 3,2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했다.&...
‘아이들의 꿈을 위해 함께해요’… 은평구, 인라인 롤러스케이트·안전장비 기부 캠페인 추진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가정형편 등으로 체육활동 참여가 어려운 아동을 지원하기 위해 인라인 롤러스케이트 및 안전장비 기부 캠페인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은평구가 지난 2011년부터 운영해 온 인라인 롤러 교실의 취지를 확대한 것이다. 인라인 롤러스케이트는 신체 발달과 균형 감각 향상에 도움이 되는 생활.
성동구, 65세 이상 모든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026년 1월 1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접종 대상은 196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로, 성동구에 주민등록을 둔 구민이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수두 발병 이후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재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환.
성동구, ‘행복경영 시즌5’로 상생하는 직장 문화 강화
성동구가 직원 후생 복지와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행복경영 시즌5’를 추진한다. 구는 2022년부터 노사 공동으로 40여 개 사업을 진행해 생일자 휴가, 예방접종 지원, 자동육아휴직제 등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영해 왔다.올해는 시간외근무수당 연가 전환, 당직 근무 여건 개선, 모션데스크 지원 등 9개 신규 사업을 도입해 직원 체감 .
불안은 끄고 안심은 켜다! ...송파구 ‘여성안심귀갓길’ 전면 재정비
송파구가 구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관내 ‘여성안심귀갓길’ 15개 구간을 현장 점검하고 방범 인프라를 보강했다. 구는 노후·기능 저하 시설 29개소를 정비하고, 시인성 낮은 노면 표시, 112 안내표지판 교체, 솔라표지병·고보조명 신규 설치 등을 추진했다.또 경찰서와 협업해 특별 순찰을 강화하며 범죄 예방 밀도를 높..
연간 31만 명 줄 잇는 송파책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첫 쾌거!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송파책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개관 이후 처음으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하며, 박물관으로서 우수한 역량을 입증한 것이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6조에 따라 등록 후 3년이 지난 전국 공립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