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동해시□ 동해시는 고령층의 결핵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선다. 시는 대한결핵협회 강원특별자치도지부와 협력하여, 오는 4월 17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인 결핵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검진은 주간보호센터, 요양시설, 경로당 등 고령층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을 직접 찾아가 결핵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감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 검진 대상은 관내 주간보호센터 7곳, 요양원 1곳, 취약지역 경로당 5곳 등 총 13개소에 거주하거나 이용 중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 420명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20개소 495명을 대상으로 유사한 검진과 사후 추구관리를 실시한 바 있다.
□ 검진은 전담 인력이 해당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진행된다. 설문조사를 통해 기초 정보를 수집한 후, 이동형 흉부 엑스선 장비를 활용해 실시간 원격 판독 방식으로 흉부 상태를 촬영·확인한다.
□ 또한, 결핵 유증상자(2주 이상 기침 지속)나 엑스선 판독에서 결핵 의심 소견(비활동성 포함)이 나타날 경우, 현장에서 즉시 가래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 결핵 유소견자 또는 의사환자로 분류된 대상자는 명단이 보건소에 통보된 후, 6개월 후 추구검사 및 추가 모니터링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단발성 검진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 지용만 예방관리과장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이번 현장 중심 검진을 통해 지역사회 결핵 발생을 조기에 차단하고, 시민 건강 증진과 감염병 예방에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편, ‘찾아가는 노인 결핵검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동해시보건소 예방관리과 만성병관리실(☎ 530-8047~8)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기 검진을 통해 고령층 건강안전망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일버스, 대통령 표창 포상금 전액 기탁
대전시는 12일, 시청 응접실에서 시내버스 운수업체인 한일버스로부터 이웃돕기 성금 250만 원(대통령 표창 포상금)을 전달 받았다. 이날 기탁식에는 유득원 행정부시장, 서주원 한일버스 대표, 양효경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전수봉 대전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전무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다. 이번 성금은 2025년 대.
앤디워홀부터 이중섭, 지역 청년작가까지 대전시립미술관, 세계 그리고 미래를 잇는다
대전시립미술관은 2026년 전시일정을 공개했다. 올해는 세계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앤디 워홀과 한국 근현대미술의 상징적 작가 이중섭의 대형 기획전을 중심으로, 국제 기획전과 공공 컬렉션, 어린이미술과 지역 창작을 아우르는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6년 전시 일정은 대중문화와 예술의 관계, 한국 근현대미술의 역사적 성..
김정은, 11년 만에 가장 활발한 공개 행보…경제·외교 집중했다
지난 한 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집권 초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공개 활동을 이어갔다.특히 경제와 외교 분야 행보가 눈에 띄었다. 지난달 말 김 위원장은 전략 순항미사일 발사 훈련을 참관했다.같은 날 중요 군수기업소를 시찰하며 초대형 방사포 공장 등을 둘러보고 생산을 독려했다.또 평안남도 은산군 종이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인사] 우리금융지주
□ 부사장 승진▲재무부문 곽성민□ 상무 승진▲성장지원부문 김병규 ▲소비자보호부문 고원명□ 본부장 승진▲전략기획부 김도훈□ 부장 전보▲글로벌전략부 이형민 ▲재무관리부 장준영 ▲ESG경영부 배상하
[인사] 기술보증기금
◇ 본부장 전보▲ 서울서부지역본부 김현 ▲ 서울동부지역본부 한창규 ▲ 인천지역본부 오은식 ▲ 경기지역본부 이장훈 ▲ 대구경북지역본부 구기회 ▲ 호남지역본부 김태주◇ 부서장 1급 승진▲ 성과평가실 김형태 ▲ ICT전략부 백준호 ▲ 벤처혁신연구소 김지훈◇ 부서장 2급 승진▲ ICT운영센터 류재만 ▲ 기술평가부 김응찬 ▲ 안전경영...
러 공격에 난방 끊긴 우크라, 젤렌스키 새 작전 단행 의지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에너지 인프라 공격에 맞서 새로운 작전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젤렌스키 대통령은 10일 밤 연설에서 일부 작전은 이미 러시아 측이 체감했을 것이며, 일부는 진행 중이라며 새로운 작전도 승인했다고 말했다.우크라이나의 조치에는 러시아 전쟁 지속 능력을 약화하기 위한 심층 타격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