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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도민과 더 가까이… SNS 도정홍보 “좋아요!” - 드라마 속 충북의 숨은 촬영지를 소개하며 크게 인기 얻기도 해 남기봉 본부장
  • 기사등록 2016-05-26 17:5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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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도청



충북도 SNS(페이스북)에 한 네티즌이 충북을 관광한 사진 한 장과 “덕분에 잘 다녀왔다”라고 적은 메시지를 보내왔다. SNS를 통해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을 온다는 네티즌의 소식을 듣고 충북도가 관광책자를 보내준 이후, 고마운 마음에 보내온 인증샷(?)이었다.


충북도가 이처럼 SNS를 통한 홍보와 쌍방향 소통행보에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충북도가 2010년부터 운영하는 SNS 매체인 블로그(네이버, 다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채널, 트위터 총 5개 매체가 도민의 소통창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충북도는 도정홍보, 관광, 생활정보 등을 매체별 특성에 맞게 제작, 도민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중이다.


충북도는 올해 SNS를 집중 운영할 전담직원을 배치했다. 임기를 2년으로 늘린 서포터즈를 4월 발족하고, 서포터즈를 활용한 ‘주말 페북지기’ 제도를 운영하는 등 시민참여형 도정홍보를 진행하기도 한다.


특히 매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충북도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SNS 운영에 제도적 근거를 마련,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활성화 노력 결과, 지난해 동기간(4월말) 대비 블로그 방문 수가 지난해(151,627회)와 비교해 올해(215,253회) 42%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는 총 19,540명으로 올해만 2천명이 늘었다.


특히 페이스북의 경우, 올해(4월말 기준) 평균 게시물 당 공감수가 평균 100개 이상을 유지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40개)과 비교해 2배 이상 크게 늘었다.


게시물 1건당 최소 2천명에서 많으면 10만명 이상에게 노출되는 덕에 도정홍보와 충북도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 충북도청


지난 3월에 게시한 ‘봄 벚꽃 콘텐츠’는 1,629명의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으며 23만명이 넘는 네티즌에게 페이지가 노출되는 등 페이스북 게시물 중 역대 최대 공감을 얻기도 했다.


딱딱한 도정홍보를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하고, 인포그래픽 전문인력을 통한 컨텐츠 제작으로 가시성을 높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오는 9월 열리는 청주무예마스터십대회를 딱딱한 그림이나 텍스트 대신 SNS 게재용으로 ‘진도아리랑’을 개사한 동영상을 제작, 효과성도 높였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인기리에 방영될 때는 드라마 속 충북의 숨은 촬영지를 소개하며 인기를 크게 얻기도 했다. 지난주(17일) SNS를 통해 소개한 ‘캠핑명소’게시물은 612명 이상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등 충북의 산과, 계곡 등 충북관광지를 알리고 관광객 유치에도 기여했다는 평이다.


특히 올해는 기존에 다뤘던 주제들 외에도 밥맛좋은집, 농촌체험마을, 사회적기업 등을 집중 홍보하며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소통과 도정홍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재미와 감성을 입힌 시의적절한 내용과 친근한 운영방식으로 ‘충북도 팬’을 늘릴 것”이라고 전하면서 “앞으로 각종 참여형 이벤트도 매달 개최하여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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